[분양현장] 영유아부터 고교생까지 도보권 교육 인프라 '문산역3차 동문' 아파트
[분양현장] 영유아부터 고교생까지 도보권 교육 인프라 '문산역3차 동문' 아파트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4.12.2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 문산읍 951가구 규모 '디 이스트 센트럴' 입주자 모집
단지 내 어린이집 계획…'유치원·초·중·고교' 걸어서 5분 이내
지난 12일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공사 현장. (사진=천동환 기자)
지난 12일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공사 현장. (사진=천동환 기자)

파주시 문산읍에 951가구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아파트가 들어선다. 단지 안에 계획한 어린이집, 유치원과 초등·중·고등학교를 도보 5분 이내 거리에 둔 교육 특화 입지가 눈에 띈다.

29일 아파트·오피스텔 온라인 청약 플랫폼 청약홈에 따르면 파주문산3리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에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아파트를 공급한다. 시공사는 동문건설이다.

입주자 모집 공고문을 보면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8층 7개 동, 총 951가구 규모다. 이 중 조합원 물량 152가구와 임대 물량 48가구, 보류지 3가구를 뺀 전용면적 59~84㎡ 748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지난달 특별·일반공급 청약을 받았고 현재 잔여 가구를 분양하고 있다.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공사 현장(오른쪽) 바로 앞에 문산초가 보인다. (사진=천동환 기자)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공사 현장 바로 앞에 문산초(왼쪽)가 보인다. (사진=천동환 기자)

지난 12일 찾은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현장은 토공사 준비 단계에 있었다. 가림벽 안 흙더미 한쪽에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남은 잔재들과 이를 정리하는 굴착기가 보였다.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신축공사'라는 사업명이 적힌 현장 입구부터 가림벽을 따라 걸으며 주변을 둘러봤다. 눈에 들어오는 건물 대부분이 저층이다. 1층에는 상가 2~3층은 주거 시설로 된 건물과 1층짜리 단독주택이 섞여 있다. 지은 지 오래되지 않았는지 색 바랜 분양 홍보 현수막이 붙은 다세대주택도 보인다.

무엇보다 눈에 띈 건 통학 환경이다. 사업지 바로 앞에 문산초등학교가 있고 그 옆으로 문산동중과 파주고가 있다. 초·중·고교를 모두 걸어서 5분 이내에 다닐 수 있다. 문산초에 병설유치원이 있고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단지 안에 어린이집이 계획돼 있어 영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 자녀 양육과 교육에 특화한 단지라 할 만 했다.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사업지 인근 문향로 주변 상권. (사진=천동환 기자)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사업지 인근 문향로 주변 상권. (사진=천동환 기자)

생활 편의 시설로는 단지에서 차로 약 3분 거리에서 대형 마트와 영화관을 볼 수 있었다. 단지 주변 도보권에는 크고 작은 상업 시설이 다수 들어서 있는데 특히 사업지 남쪽 문향로 주변 상권에는 병원과 음식점, 각종 판매 시설이 많아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어 보였다.

교통 환경을 살펴봤다. 경의중앙선 문산역이 걸어서 약 15분, 대중교통으로 10분 이내 거리에 있고 문산시외고속버스정류소가 도보 10분 이내 거리에 있다. 문산시외고속버스정류소에선 월롱역과 금촌역, 금릉역 등을 지나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공항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은 동문건설이 파주시 문산읍에 세 번째 조성하는 아파트다.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에서 차로 약 5분 거리에 2020년 준공한 409가구 규모 '파주 문산역 동문 굿모닝힐' 아파트가 있고 도보 10여 분 거리에 지난 6월 준공한 1500여 가구 '문산역2차 동문 디 이스트' 아파트가 있다. 문산역3차까지 준공하면 동문건설은 파주 문산읍을 대표하는 총 2800여 가구 규모 브랜드 아파트를 형성하게 된다.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로부터 도보 10여분 거리에 있는 '문산역2차 동문 디 이스트' 아파트. (사진=천동환 기자)
문산역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사업지 북동쪽으로 '문산역2차 동문 디 이스트' 아파트가 보인다. (사진=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