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을 통한 주류 예약 서비스가 인기다. ‘홈술족’, ‘혼술족’ 등으로 대변되는 주류 소비 트렌드가 뉴노멀로 자리잡은 가운데, 모바일 주류 예약∙픽업 서비스에 대한 인식 또한 대중적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030 소비자들은 일명 ‘레어템’ 주류에 관심이 많고 확고한 취향을 바탕으로 원하는 상품을 기다림 없이 간편하게 구매하고자 하는 특성을 지니는 만큼, 편리한 모바일 주류 구매를 선호하는 추세다.
프랜차이즈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모바일 주류 사전 예약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배가량 늘었으며, 특히 올 해(1/1~1/21) 들어서는 무려 8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주류 사전 예약 서비스는 세븐일레븐 공식 모바일 앱 ‘세븐앱’에서 맥주, 와인, 위스키 등 다양한 주류상품까지 예약을 통해 원하는 날 원하는 점포에서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12월 사전 예약 서비스 카테고리에 ‘대용량 맥주’를 신설했다. 대체로 1캔~4캔 가량의 소량 구매가 중심이 되는 편의점 맥주 구매 패턴의 틀을 깨고 박스형(24입) 구매를 기획한 것이다.
그간 대량구매에 목말라 있던 소비자들의 간지러운 부분을 정확히 공략했으며 박스형뿐만 아니라, 호프집에서 생맥주를 따르는 기계와 유사하게 휴대용으로 직접 짜먹는 형태의 ‘케크’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맥주 애호가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현재 ‘롱보드라거캔 박스형’, ‘아사히쇼쿠사이 박스형’, ‘빅웨이브골든에일 박스형‘, 하이네캔 5L 케크(2입)’ 등 총 22종의 대용량 주류 상품을 판매 중에 있다.
또 위스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위스키 상품을 사전 예약 서비스를 통해 구입할 수 있으며, ‘시바스리갈 12년’, ‘발렌타인 17년’, ‘로얄살루트 21년’ 등 스테디셀러 상품을 비롯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달모어’, ‘와일드 터키’, ‘더 글렌그란트’의 다양한 빈티지 상품을 포함해 약 110여종의 위스키를 모바일 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세븐앱에서 만나볼 수 있는 프리미엄 전통주는 화요 스페셜 에디션을 필두로 ‘해지람’, ‘천지람’, ‘몽지람’, ‘안동소주일품 21도’ 등 18가지 상품이다. ‘특히, 프리미엄 증류주 및 전통주는 긴 연휴를 보내며 가족, 친적, 가까운 지인들과 함께 즐기기 용이해 설 명절까지 꾸준한 수요가 예측된다.
세븐일레븐은 앞으로도 모바일 예약 서비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소비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시스템 및 재고 관리를 수시로 진행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