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세계적 도시기획‧건축 회사 ‘모포시스’와 양해각서 체결
과천시, 세계적 도시기획‧건축 회사 ‘모포시스’와 양해각서 체결
  • 문인호 기자
  • 승인 2023.09.2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 지식·문화·예술 도시 조성과 한예종 유치 등 위해 적극 협업
모포시스 대표 파트너 이의성 아시아총괄소장(왼쪽)과 신계용 과천시장(사진=과천)
모포시스 대표 파트너 이의성 아시아총괄소장(왼쪽)과 신계용 과천시장(사진=과천)

경기도 과천시는 지난 20일 세계적 건축설계회사인 ‘모포시스’와 ‘지식문화예술 도시 과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모포시스는 최근 사우디아라비아가 추진 중인 미래형 신도시 프로젝트 네옴시티의 ‘더 라인(The Line)’의 프로젝트 총괄을 맡아 국제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글로벌 도시기획‧건축회사다. 국내에는 서울 마곡지구에 코오롱 원앤온리타워, 세종 엠브릿지 등 랜드마크 건축물을 설계했다. 

이날 양해각서 체결로 양 기관은 과천시의 주요 개발사업 추진시 창의적 도시디자인 및 건축설계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과천시의 지식·문화·예술 도시 조성과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 등을 위해 적극 협업하기로 했다.
모포시스의 대표 파트너인 이의성 아시아총괄소장은 “과천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우수한 정주여건, 철저한 광역교통계획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식문화예술 도시의 거점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며 “한국예술종합학교의 과천 이전은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여겨진다는 의견을 밝혔다.

신계용 시장은 “변화하는 과천에 도시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발판으로 창의적 미래도시 과천을 디자인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