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가 컬러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색채 디자인으로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
KCC의 컬러디자인센터는 제23회 한국FM대상 도시디자인 부문 우수상과 제10회 소방산업 우수 디자인 공모전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컬러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색채 디자인의 중요성을 알린 것에 의의가 있다.
한국FM대상은 건축 설계∙디자인∙관리∙운영 관련 국내 최대 규모의 학술체인 한국퍼실리티매니지먼트 학회가 주최하는 시상식이다.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송파 오금중학교 재도장 색채 디자인’으로 도시경관을 개선하거나 창의적인 도시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기여한 업체 등이 수여하는 ‘도시디자인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송파 오금중학교 재도장 색채 디자인은 컬러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창의적 디자인 콘셉트와 실내 공간의 쾌적성을 갖췄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소방산업 우수 디자인 공모전은 소방산업 우수 디자인 발굴 및 고부가가치 산업기반 조성으로 소방산업의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공모주제였던 ‘제 4차 산업혁명과 소방 산업’ 주제와 색채디자인이 결합된 디자인인 소방시설 배색 가이드툴을 선보였다. 툴을 활용하여 컬러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에서 지하 주차장의 명확한 배색 계획을 증진하고, 데이터 시뮬레이션 기술을 통한 공간 확장성을 이뤄내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또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컬러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컬러북인 ‘컬러뱅크 vol.6’ 출시 등 보다 많은 사람을 배려하기 위한 색채 디자인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이 색을 문제없이 식별하고 아름답게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여, 컬러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물을 컬러북(제품), 색채 디자인(환경), 컨설팅(건축) 등에 응용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사회에 널리 이롭게 사용되고 있다.
KCC관계자는 “KCC디자인은 외관 스타일링을 넘어 사람과 환경을 살피고 사회적 가치를 접목하는 ESG 디자인을 구현하고 있어 건설사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KCC 컬러디자인팀은 지하주차장 색상범용 디자인의 배색 관련 특허 출원을 앞두고 있으며, 독보적인 색채디자인으로ESG 경영을 실천하며 건설사의 고급화∙특화 전략에 맞춰 ‘지하주차장 컬러 토탈 제안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더 편리하게 공간과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 연구를 다각도로 진행해 왔다. 주조-보조-강조색의 유사성을 감소하는 디자인 연구를 하는 등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의 사회적 적용 범위를 확대 시키고 있다. 또,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ESG 경영전략에 맞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컬러유니버설 디자인뿐만 아니라 셉테드(범죄예방) 디자인, 인클루시브(포용) 디자인 등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