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25년 만에 전구간 연결…12일 운행 ‘스타트’
수인선 25년 만에 전구간 연결…12일 운행 ‘스타트’
  • 임순만 기자
  • 승인 2020.09.09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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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구간 5.35㎞ 지하화…오늘 고색역서 개통식

지난 1995년 12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던 수인선이 25년 만에 전 구간이 연결된다.

수인선 복선전철 3단계 수원~한대앞 구간(19.9㎞)이 12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수원 구간은 5.35㎞로 고색역과 오목천역이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 조무영 제2부시장은 지난 8일 수인선 열차를 시승하고, 오목천역·고색역과 상부 공간 조성 현장을 점검했다. 개통식은 10일 고색역 개찰구에서 열린다.

수인선 복선전철은 1단계 오이도~송도 구간(13.1㎞)이 2012년 6월, 2단계 송도~인천 구간(7.3㎞)은 2016년 2월, 개통했다. 수원~한대앞 구간 개통으로 수원역에서 인천역에 이르는 전 구간(52.8㎞)이 연결됐다. 안산 구간은 기존 도시철도(12.5㎞) 선로를 공유한다.

수인선 완전 개통으로 수원역에서 인천역까지 75분 만에 갈 수 있다. 수인선이 연결되지 않았을 때는 수원역에서 국철 1호선을 타고 가다 구로역에서 인천행 열차로 환승해야 해 90분이 넘게 걸렸다.

수원 구간인 고색동, 오목천동 지역은 애초에 지상철로 계획했지만, 철로로 인한 지역단절, 환경·소음 문제 등을 우려한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지하화’로 사업이 변경된 바 있다.

2012년 '수인선 갈등해결협의회'를 구성한 수원시는 주민들과 간담회를 하고, 주민설명회를 열어 주민들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했다. 같은 해 12월, 시는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수인선 수원시 구간 지하화 사업 추진'을 요청했다. 2013년 3월 수원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관련 협약을 체결하고, 수원시 통과 구간(3.53km)을 지하화하기로 했다.

수인선 지하화로 생긴 상부는 산책로 등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시는 수인선 수원 구간 상부에 산책로, 자전거도로, 미세먼지 차단 도시 숲, 시민이 가꿔나가는 '참여정원' 등 약 3.5km 길이의 선(線) 형태 친환경 휴게 공간을 조성한다.

염태영 시장은 "수인선 지하화 협약 이후, 개통하기까지 7년여 동안 믿고 기다려주신 서수원 주민에게 감사드린다"며 "수인선 복선전철 완전 개통은 '수도권 남부 순환 철도망'의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