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산불전문예방진화대·산불감시원 발대식 개최
사천시, 산불전문예방진화대·산불감시원 발대식 개최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4.11.0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전문예방진화대 38명, 산불감시원 100명
산불전문예방진화대·산불감시원 발대식/사천시
산불전문예방진화대·산불감시원 발대식/사천시
2024산불전문예방진화대·산불감시원 발대식
2024산불전문예방진화대·산불감시원 발대식

사천시는 지난 1일 시청 대강당에서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산불감시원 및 시와 읍·면·동 산불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산불감시원은 산불예방과 강력한 산불진화 의지를 다지는 결의문을 낭독하고, 박동식 시장에게 전달했다.

이번 발대식은 2024년 가을철 및 2025년 봄철 산불조심 기간(2024년 11월 1일 ~ 2025년 5월 15일)을 맞아 산불에 대비한 인력 확충과 함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산불감시원은 산불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화재 시 초기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리고, 산불 위험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순찰하면서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것은 물론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 진화 작업에도 투입된다.

특히, 정기적인 훈련과 실전 경험을 통해 대응력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등 산불방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에 나서게 된다.

한편, 시는 발대식과 함께 시 녹지공원과와 13개 읍·면·동에 산불방지종합상황실(대책본부)를 가동해 산불에 대비한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

또한, 본부 소속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5개조로 편성함과 동시에 산불감시원을 관내 산불취약지역에 배치해 산불예방 및 대응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박동식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산림 녹화의 경이로운 성과로 인정받는 소중한 산림자산을 지키고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해 산불조심기간 동안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아일보]사천/ 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