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AI 동시 통역 서비스인 '트랜스 토커'를 부산역에 설치한다.
SK텔레콤은 부산교통공사, 영남대학교, 신한은행과 '트랜스 토커' 공급 계약을 체결해 상용화에 돌입한다고 11일 밝혔다.
‘트랜스 토커’는 지난 4월 출시돼 총 13개 언어로 실시간 통역을 제공한다. 외국인 관광객이 투명 스크린 앞에 설치된 마이크에 본인의 언어로 질문하면 안내데스크 담당자 스크린에는 한국어로 번역된 문장이 표시된다. 실시간으로 서로의 언어가 변환돼 모니터에 나타나 편리성을 높였다. 지원 가능 언어로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아랍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시아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가 있다.
부산교통공사와 SK텔레콤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부산역에 ‘트랜스 토커’를 설치해 11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산교통공사는 “비대면으로 ‘트랜스 토커’를 운영해 외국인 관광객의 편의를 높였다”며 “고객센터 방문 없이 통역 서비스를 제공해 쾌적한 여행 환경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대학교는 지난 7월부터 트랜스 토커를 도입했다. 외국인 유학생들의 방문이 잦은 ‘글로벌 인재대학’, ‘유학생팀’, 학사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수업학적팀’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최근에는 학생들의 높은 호응도를 고려해 서비스 확대를 논의 중이다.
신한은행은 외국인 유학생을 포함해 청각 장애인과 시니어 고객을 위해 트랜스 토커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니어 고객 방문이 많은 신림동지점과 외국인 유학생이 자주 찾는 한양대학교 지점에서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향후 서비스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김경덕 SKT 엔터프라이즈 사업부장은 “13개 언어 지원과 실시간 통역 등의 장점을 인정받아 고객 확대가 이루어졌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AI 기반 B2B 상품을 개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