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븐숯불민족두마리치킨은 오븐구이와 한국인이 좋아하는 숯불향 맛 치킨이다. 지난해부터 하나 둘 점포가 생겨나더니 최근 들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올해 유망 프랜차이즈로 부상 중이다.
이 업종이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오븐구이라는 건강에 좋은 치킨과 숯불향의 조합이기 때문이다. 오븐기 안에 참숯을 넣어 특수 제작된 참숯 스모그하우스에서 오븐기의 촉촉함과 숯불치킨 본연의 맛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겉바속촉’ 치킨이다.
오븐치킨의 부드러운 맛과 캠핑에서 느낄 수 있는 바비큐 맛을 점포에서 혹은, 가정이나 직장에서 배달 주문하여 맛볼 수 있어 수요가 폭발하고 있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오븐숯불민족은 국내산 신선육 생닭과 오븐숯불민족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 맛이 일품이다. 신선육 생닭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공장에서 주3일 배송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바비큐 소스 맛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오랜 연구개발 끝에 개발한 이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딱 맞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이 강렬한 소스 맛에 젊은이들은 열광하고 마니아층도 두텁게 형성 돼 있고, 고기가 연하고 부드럽고, 은은한 숯향이 배어서 한 번 주문한 고객의 재 주문율이 매우 높다.
메뉴는 숯불소금구이, 숯불양념구이, 숯불데리야끼 등 다양하고, 보통맛과 매운맛을 각자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숯불향 맛을 싫어하는 고객을 위해 일반 메뉴인 후라이드, 양념치킨, 간장치킨 등도 가성비 높은 가격으로 판매한다.
보통 숯불치킨은 어른들이 선호하고, 아이들은 후라이드와 양념치킨을 더 선호하는데, 오븐숯불민족은 이를 다 충족할 수 있어서 3~4인 이상 가족 고객도 많은 편이라는 게 본사 측의 설명이다.
오븐숯불민족이 인기를 끄는 또 다른 이유는 고급 품질의 오븐숯불치킨 두 마리를 한 마리 값에 판매하기 때문이다. 불황기에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감안해 저가로 판매한다. 보통 숯불치킨은 후라이드, 양념 등 일반치킨보다 조금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숯불과 인건비 등의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오븐숯불민족은 수직계열화가 완성된 업체이고, 숯불오븐치킨에 대한 노하우를 터득하고 있는 브랜드라서 저가 판매가 가능하다.
오븐숯불민족두마리치킨이 유망한 또 다른 이유는 점포운영의 노동력을 대폭 줄였다는 점이다. 오븐기에서 350℃로 기름을 쫙 빼서 오븐기 내 참숯불로 은은한 숯불향 맛을 입힌 후 소스에 볶으면 조리가 간단하게 마무리 된다.
오븐구이기 내에 숯불을 피우는 특수한 장치를 개발해, 오븐기로 노동력을 줄이고 숯불향 맛도 낼 수 있어서 가맹점주와 고객 모두 만족시키고 있는 것이다.
본사는 가맹점 창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대일 맞춤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각자의 사정에 맞게 최대한 편의를 보장해준다. 배달영업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지원도 풍성하다. ‘홀 반, 배달 반’ 컨셉으로 안정적인 매출이 올라온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매출이 부진한 점포의 업종전환 아이템으로도 인기가 높다.
이처럼 오븐숯불민족두마리치킨은 2024년 생계형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업종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