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세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세요”
  • 신아일보
  • 승인 2008.02.04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이달부터 양성 교육 실시
대전시가 요양이 필요한 노인 등에게 전문적인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을 이달부터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요양보호사 제도는 7월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으로 요양이 필요한 노인 등에게 전문적 간병 및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력으로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대전시에 설치신고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요양보호사 1급 40시간, 요양보호사 2급 120시간, 자격증소지자 및 경력자 교육시간 일부감면)을 받아야 한다.
요양보호사 교육은 이론, 실기 및 실습으로 진행되며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하고 실습에서 합격판정을 받은 자에게 요양보호사 자격이 부여된다.
요양보호사 1급은 장기요양수급자 등 모든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 생활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2급은 장기요양수급자의 신체활동 서비스 외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교육비용은 본인 부담으로 신규자의 경우 1급은 최저 40만원에서 최고 80만원, 2급은 최저 25만원에서 최고 50만원 범위 내에서 교육기관별로 정해진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자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시행되는 7월부터 노인요양 및 재가시설에 취업할 수 있다.
현재 11곳의 교육기관을 지정한 시는 앞으로도 시설, 학습교구 및 강사기준 등을 갖추고 시에 신청하면 되고 요양보호사 희망자들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교육기관 신청과 요양보호사 자격취득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시 노인장애인복지과(☏ 600-3525)로 문의하면 된다.
권진호기자
borme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