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찾아오는 무더위에 몸도 마음도 지치는 요즘이다.
이런 날씨일수록 건강을 위해 가벼운 산책을 즐긴다면 더위를 이기는데 훨씬 큰 도움이 된다.
한국관광공사는 '걷기 여행길'(www.koreatrails.or.kr) 웹싸이트를 통해 7월 가볼 만한 전국 곳곳의 도보 여행지 10곳을 소개했다.
이번에 선정된 전국 10곳은 난이도가 높지 않아 누구나 부담없이 걸을 수 있어 일상에 지쳐 몸과 마음의 여유를 찾고 싶은 사람들에게 안성맞춤 휴식처가 될듯 싶다.
7월 가볼만한 도보여행지 10곳에 대한 주변 관광지와 이동경로, 거리, 소요시간 등을 알아 보자.
■ 관악산 계곡나들길
관악산 계곡길은 사시사철 언제라도 시원한 물줄기를 따라 길을 잇는다.
관악산 등산로는 본래 어려움이 많은 길이지만 이곳에 소개하는 길은 가파른 경사로가 시작되기 직전인 무너미고개 앞 삼거리약수터에서 다시 돌아오도록 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라도 편안한 걷기를 즐길 수 있다.
지역 : 서울 관악구
코스경로 : 관악산호수공원~용천수~관악산야외식물원
거리 : 5.58 Km
소요시간 : 2시간
난이도 : 쉬움
■ 북한산둘레길 18코스(도봉옛길)
도봉산 주탐방로와 만나는 도봉옛길은 조상의 정취를 간직한 볼거리가 가득한 구간이다.
도봉산에서도 이름난 사찰인 도봉사, 광륜사, 능원사를 지나는가하면 도봉계곡 옆에 있는 우암 송시열의 도봉동문이란 바위글씨가 명산의 입구임을 알려준다.
산정약수터입구에서 시작하는 220m의 무장애탐방로는 휠체어 통행이 가능하며, 탐방로 끝 전망데크에 서면 선인봉과 도봉 절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지역 : 서울 강북구
코스경로 : 다락원~무수골
거리 : 3.1 Km
소요시간 : 1시간30분
난이도 : 쉬움
■ 외씨버선길 12코스 김삿갓문학길
김삿갓 문학길은 삿갓 형상의 지붕을 얹은 김삿갓문학관에서 시작된다.
광장에는 그의 동상과 시, 그리고 그에 어울리는 타일 그림이 있다. 길을 나서자 마자 김삿갓묘이다. 조선 최고의 방랑시인 답게 시원한 물줄기가 묘역 앞에 흐른다.
여름철에는 피서객들이 즐겨찾는 명소이기도 하다.
지역 : 강원 영월군
코스경로 : 김삿갓문학관~조선민화박물관~묵산미술박물관~곡동교~메기못~김삿갓면사무소
거리 : 12.4 Km
소요시간 : 5시간
난이도 : 보통
■ 소양강둘레길 1코스(하늘길)
2011년 10월 완공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소양강을 끼고 있는 트래킹 코스다.
눈을 들면 멀리 인제읍 시가지가 보이는 춘향골을 지나 마을주민들이 적송을 산당목으로 그 밑에 작은 당집을 짓고 가정의 무상안녕을 빌던 성황당 길이 나온다.
이후 4.6km 지점(해발 600m)에는 둘레길의 최정상인 사방이 능선으로 천혜의 피난처로 전해오는 칠공주터가 위치하고 있다.
지역 : 강원 인제군
코스경로 : 살구미공원(시작점)~춘향골~성황당~쉼터(갈레길)~아들바위~칠공주터~보트장~소류정 안내소
거리 : 9 Km
소요시간 : 3시간
난이도 : 보통
■ 수타사 산소길
수타사 인근 수타계곡이 흐르면서 바위아래로 떨어지는 계곡물로 인하여 생긴 용담은 물속아래 바위굴이 있어 그 굴이 수타사 아래까지 연결되어 있다.
그 굴은 용이 살고 있는 거처로 용의 꼬리가 수타사 대웅전 아래까지 미쳐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이무기가 용이 되어 승천했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신라의 원효대사가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는 천년고찰인 수타사는 영서지방의 사찰 중 가장 오래된 사찰이며 보물 745-5호로 지정된 월인석보가 소장되어 있는 곳이다.
지역 : 강원 홍천군
코스경로 : 수타사~공작산 생태숲~수타계곡~반환점~귕소~용담-수타사
거리 : 2.8 Km
소요시간 : 1시간30분
난이도 : 쉬움
■ 충청도양반길 2코스
산막이 옛길이 끝나는 지점부터 시작되는 충청도 양반길은 친환경녹색길로 흙길을 고스란히 보존해 등산로 개념을 벗어나 힐링을 테마로 조성한 트래킹 코스이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어우러져 걷다보면 저절로 힐링이 되는 기분에 사로잡힌다.
지역 : 충북 괴산군
코스경로 : 갈론체험관~갈은구곡~사기막리(곰넘이재)~운교리목교~선유대~양반길출렁다리~갈론체험관
거리 : 13.5 Km
소요시간 : 4시간30분
난이도 : 보통
■ 계룡산 국립공원 탐방로 수통골 코스(무장애 탐방로)
수통골코스는 도심과 가까우면서 사람과 물이 통하는 아름다운 계곡과 수놓은 비단처럼 아름다운 산이 펼치지는 계룡산의 대표적인 탐방코스이다.
무장애 탐방로 구간은 수통골분소에서 출발하여 1km를 순환하는 코스로서 수통계곡과 수통골 저수지를 사방에서 조망할 수 있는 아름다운 코스이다.
지역 : 충남 계룡시
코스경로 : 수통골분소~섶다리~쉼터~저수지~가리울위삼거리 입구~도덕봉입구~수통골분소
거리 : 1 Km
소요시간 : 순환 40분
난이도 : 매우쉬움
■ 섬진강길 1코스 섬진강 문학마을길
김용택 시인의 서정 흐르는 ‘눈곱만큼도 지루하지 않은 길’, 임실과 순창 지역을 따르는 ‘섬진강 문학마을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답고 서정미 넘치는 강변길로 손꼽힌다.
구담마을은 영화<아름다운 시절>을 비롯한 많은 드라마를 촬영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지역 : 전북 임실군,전북 순창군
코스경로 :
1.임실구간 : 강진공영버스터미널~옛 강진교~물우리마을~진뫼마을(김용택 생가)~천담마을~구담마을
2. 순창구간 : 장구목(요강바위)~구암정~어은정~화탄매운탕~섬진강체육공원~향가유원지
거리 : 40.8 Km
소요시간 : 13시간
난이도 : 쉬움
■ 백화산 호국의 길
백화산 호국의 길은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 수봉리에서 충청북도 영동군 황간면으로 흐르는 구수천(석천)변을 따라 옛길을 복원해 조성한 곳이다.
지역주민 위주로 우리마을 녹색길 지킴이단을 구성해 유지관리를 하고 있다.
지역 : 경북 상주시
코스경로 : 옥동서원(시점)~백옥정~세심석~징검다리~밤나무단지~출렁다리~난가벽~팔각전망대 및 쉼터~임천석대~징검다리~부처바위~징검다리 ~반야사 절터~경상북도 경계표지석
거리 : 5.1 Km
소요시간 : 1시간20분(편도)
난이도 : 매우쉬움
■ 내연산숲길 청하골 코스
겸재 정선의 내연삼룡추도의 배경이 되었던 연산폭포를 비롯한 청하골 12폭포를 감상하는 숲길로서 경사가 완만하고 노면이 양호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숲길이다.
개통 전에는 12폭포 중 7번째 폭포인 연산폭포까지만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12폭포는 물론 경북도수목원의 다양한 식물도 감상할 수 있다.
지역 : 경북 포항시 북구
코스경로 : 보경사~연산폭포~시명리~삼거리~경상북도수목원
거리 : 12.8 Km
소요시간 : 5시간
난이도 : 보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