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의정부시는 지난달 31일부터 14일까지 ‘2025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접수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주민들이 주체가 돼 마을 문제를 발견하고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더 나은 지역 사회를 만들어 가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올해부터는 공모 분야에 단계 표시를 병기해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우수 공동체에 대한 지원 기한을 명확히 해 공동체의 결성-성장-자립의 각 과정을 맞춤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도약(1단계)’ 분야는 사업 참여 신규 공동체를 대상으로 모임과 활동의 기틀을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성장(2단계)’ 분야는 사업 참여 경험이 있는 공동체를 대상으로 기존 사업보다 발전되거나 차별화된 우수한 사업을 지원한다. ‘기획’ 분야는 특정 주제에 대해 공익적 가치와 사업 기대효과가 뛰어나 마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다양한 신규 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의정부시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을 두고 있는 5명 이상의 주민 모임이면 신청 가능하며, 공동체별 최소 2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총 5000만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신청을 원하는 공동체는 기한 내에 의정부시청 자치행정과를 방문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문의 사항은 자치행정과 마을자치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통해 주민들이 공동체 역량과 실질적 주민자치의 힘을 키워 마을의 주인공으로 거듭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knam07@hanmail.net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