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대표 브랜드들이 겨울철 신메뉴를 통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외식시장에서 새로운 메뉴는 가맹점의 매출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등 다양한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우선, 초밥 뷔페 프랜차이즈 '쿠우쿠우'는 고객의 미각을 사로잡을 정기 신메뉴 14종을 선보였다. 이번 신메뉴는 ‘맛으로 승부하는 별들의 전쟁’이라는 ‘쿠슐랭’ 콘셉트 아래, 메뉴 퀄리티를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슐랭 가이드에 착안하여, 각 메뉴에 별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독창적인 재미를 더했다. 이를 통해 고객의 호기심과 소비 욕구를 동시에 자극하며, 신메뉴의 고급스러운 가치를 강조했다.
신메뉴는 특히 ‘맵수저’와 ‘안맵수저’ 고객 모두를 고려한 다양한 메뉴 라인업으로 눈길을 끈다. 맵수저 고객을 위해 화끈한 매운맛을 강조한 매콤우삼겹간짬뽕, 화끈마라양고기탕, 우삼겹마라로제파스타, 스리라차참치유부초밥, 깐풍오!새우, 쭈닭볶음&치즈는 매운맛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안맵수저 고객들을 위한 옥수수시저샐러드, 옥수수 콘치즈피자, 자색고구마찹쌀도넛, 게딱지볶음밥, 파인애플오이샐러드, 한라봉슬러시, 에끌레어, 육회감태롤은 본연의 깊고 진한 풍미의 요리와 달콤한 메뉴도 함께 선보이며 폭넓은 취향을 충족시킨다.
디저트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다경컴퍼니의 '금커피별빙수'도 2024 겨울 신메뉴를 선보였다. 2024 겨울 신메뉴는 SNS에서 핫한 ‘마시멜로 쫀득쿠키’ 3종으로 딸기오레오맛, 딸기후르츠링맛, 녹차아몬드맛이다. 또 하나, 다이어트, 붓기, 항산화등 건강에 좋은 단호박메뉴 3종을 동시에 선보였다.
겨울신메뉴 야심작인 영양만점 할미표 ‘수제’ 단호박 범벅, 단호박 식혜, 단호박 라떼를 출시하였으며, 이 중 수제 단호박범벅은 금별의 노하우를 담은 건강한 단맛으로 출시이후 인기리에 판매중이다.
금커피별빙수 관계자는 "망고사고 인기 이후,맞춤형 레시피를 통해 마시멜로 쫀득쿠키 시리즈를 선보인것으로 SNS 인기 테스트 판매후 고객들의 반응이 빠르게 오고 있다"고 전했다.
커피 프랜차이즈 '백억커피'는 겨울을 맞아 겨울 시즌 음료 3종, 버블티 음료 3종, 푸드 2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신메뉴는 ▲홀리베리 뱅쇼 ▲홀리베리 뱅쇼 스무디 ▲쌍화차 ▲흑당 버블티 ▲꿀 녹차 버블티 ▲딸기 홍차 버블티 ▲밀크 크로아상 붕어빵 ▲초코 크로아상 붕어빵 등 총 8개 메뉴다.
특히 ’홀리베리 뱅쇼’는 서양의 겨울 전통 음료인 뱅쇼를 백억커피만의 레시피로 제조해 상큼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여기에 달콤한 딸기와 얼음을 함께 갈아낸 ‘홀리베리 뱅쇼 스무디’를 함께 출시했다. ‘쌍화차’는 7가지 한방 재료를 농축해 만든 진한 쌍화차에 달콤한 대추를 곁들인 한국적인 겨울 음료이다.
백억커피는 신규 버블티 음료 3종을 출시하고 타피오카 펄 추가 옵션을 전메뉴에 도입했다. ‘흑당 버블티’는 흑당 특유의 달콤함을 느낄 수 있으며, ‘꿀 녹차 버블티’는 쌉쌀한 맛의 녹차 라떼에 꿀을 첨가해 달콤쌉쌀한 맛을 완성했다.
㈜트렌차이즈의 술집창업 브랜드 '생마차'가 겨울 신메뉴 출시와 동시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생마차가 선보인 신메뉴 8종은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동마차’를 컨셉으로 스키야끼등 국물 메뉴로 몸을 녹이고 빈속을 든든하게 채워주는 것이 특징이다. 국물 메뉴로는 ▲얼큰스키야끼 ▲백김치스키야끼 ▲미소돈지루 ▲홍합오뎅 죽&술밥으로는 ▲된장술밥 ▲게살계란죽 ▲묵은지참치죽 ▲매콤명란죽이있다.
신메뉴 출시와 함께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신메뉴 8종 중 하나를 주문하면 생맥주 2잔 혹은 소주 1병을 서비스로 제공한다. 25년 2월 2일까지 일부 매장을 제외한 전국 생마차 가맹점에서 진행되며, 매장에 방문하시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