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화가 모든 산업분야로 확대되면서 프랜차이즈업계도 ERP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데다, 각종 가맹점 관리 분야에서도 효율성이 높이고 있다.
대표적인 ERP 및 관리 프로그램으로 리드플래닛 프랜차이즈 ERP, 낭만상회의 토더, 푸드서비스 '프차 장부배달' 등이 각각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먼저, 프랜차이즈 ERP 전문 '리드플래닛'은 프랜차이즈 본부에서 가맹사업전개와 가맹점 관리를 위해 필요한 가맹희망자 영업관리(점포개발), 가맹점 영업지역관리, 인테리어 시공관리, 교육관리, 가맹계약관리, 가맹점 방문 및 활동 관리, 부진점 선별관리, 가맹점 매출 및 손익관리, 수퍼바이저 방문계획/실적 관리, 가맹본부 매뉴얼관리, 상품관리, 가맹점 수발주관리, 상품재고관리, 협력업체관리, 전자결재, 게시판, 메일기능, 전자계약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이 모든 것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며 “관리하며 얻은 데이터를 통해 본사만의 비법이나 노하우를 쉽게 만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낭만상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토더’는 외식업 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F&B 푸드테크 스타트업으로, 가맹점의 매출, 판매량 등 데이터분석을 통해 가맹점의 마케팅 전략을 지원하고 있다.
가맹본부에 전체 채널별 매출과 메뉴 판매량, 지역별 매출현황, 신규매장 입지선정 등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인공지능(AI)기술로 각 점포마다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적합한 변수를 탐색하여 일별, 시간별, 메뉴별 판매량 예측을 통해 가맹점과 본사의 매출예측 서비스 제공까지 확대하고 있다.
최근들어 AI 기술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외식업 고객 리뷰 분석 솔루션(AI 리뷰 분석)을 선보이기도 했다. 토더의 AI 리뷰 분석 서비스는 외식업 매장의 흩어진 리뷰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 AI로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솔루션이다.
수집한 리뷰를 분석해 외식업에 최적화된 토픽별 분석, 감정(긍/부정) 분석 등 다양한 결과를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한다.
외부 마케팅 리서치를 통해 한정적으로 파악하던 메뉴별, 매장별로 맛, 양, 지점 평가, 브랜드 평가 등 관련 지표를 매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주먹구구식으로 가맹점을 관리하거나 신규가맹점 개설에 필요한 계약서 및 오픈지원 등 다양한 프로세스를 한눈에 확인하고 점검, 체크까지 가능한 IT기반 도움으로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됐다"라며 "처음초기부터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브랜드 성장에 도움이 되는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