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는 예비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창업 심의 절차에 ‘AI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파리바게뜨는 가맹점 창업 상담 과정에서 브랜드 업종 특성, 사업 철학 및 방향성 등과 예비 가맹점주의 적성이 잘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AI(인공지능) 시스템을 도입해 심의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고 시간을 단축시켜 예비 가맹점주들의 편의성을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예비 가맹점주 대상의 ‘AI 인터뷰 시스템’은 △기존 인적성검사를 대체하는 ‘역량검사’ △대면 면접 방식을 대체하는 ‘AI 인터뷰’ 등 2가지로 구성된다. 장소 제한 없이 조용한 곳에서 어디서든 진행 가능하다. 파리바게뜨 창업지원센터에서 발송한 링크 접속 후 절차에 따라 작성을 완료하면 자동으로 제출된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AI 인터뷰와 기존 대면 방식을 병행해 시범 운영한 바 있다. 이어 충분한 분석과 보완을 거친 후 이달부터 AI 인터뷰로 전면 운영하고 있다.
파리바게뜨의 예비 가맹점주 AI 인터뷰 시스템은 AI 기술 기업 ‘무하유’와 협업을 통해 구축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AI 인터뷰 시스템을 통해 예비 가맹점주에게는 심의에 참석하는 시간과 비용 절약은 물론 객관성을 보장하고 가맹본부는 AI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어 윈윈(Win-Win)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파리바게뜨는 혁신적인 ICT(정보통신기술) 기술을 사업 전반에 적극 도입해 업계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