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욱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위원장, '산업포장' 수상
김종욱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위원장, '산업포장' 수상
  • 임덕철 기자
  • 승인 2024.11.1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6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서, 국가경쟁력 강화 기여
(사진=김종욱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위원장)
(사진=김종욱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위원장)

김종욱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위원장이 제26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산업포장’ 영예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선정하는 국내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창의적인 디자인 경영으로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지자체, 기업, 공로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김종욱 위원장은 31년 동안 디자인, 방송, 광고, 영화 분야에서 활동하며 국가 디자인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1992년 대홍기획과 제일기획에서 광고를 시작으로, 1996년 이후 KBS에서 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시각영상디자인의 발전 방안 등을 제시했으며, 현재 KBS아트비전 임원으로 방송 영상 제작, 토털디자인, 이벤트, 엑스포, 박람회, 머천다이징, 미디어아트, 마이스산업, 도시공간디자인, 홍보 등 융복합의 다양한 업무 성과를 내고 있다.

그는 정부 및 지자체 12개 기관과 여러 디자인 단체에서 자문 및 임원으로 활동하며 창의적인 디자인 제시, 기술 융합 개발, 디자인 정책 연구와 저술, 디자인 분야의 표준화 정책들을 개발하고 국가 산학협력의 체계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미래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켰다. 또한, 그는 사회적 가치와 문제 해결을 위해 디자인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역설하며, 국가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데 있어 디자인과 문화예술의 조화, 기술과의 융복합, 환경적 책임을 고려한 디자인의 무한한 잠재력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시상식과 함께 ‘디자인코리아 2024’와 ‘2024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이 동시에 개최되는데, 행사 주제는 "AI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움직이는가?"이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디자인하우스 등 대한민국 디자인 분야 관련 단체들이 모두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행사로, 디자인을 통한 국가 미래 산업 발전의 비전과 혁신에 대한 주제들을 다루게 된다.

[신아일보]임덕철 기자

kdc949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