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총매출액이 2조70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신장했고 영업이익은 930억원으로 29.4% 줄었다고 8일 공시했다.
신세계 측은 “지속되는 고물가와 위축된 소비심리에도 견조한 매출 신장세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주력인 백화점 사업의 3분기 총매출액은 1조6877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2.1% 늘었다. 강남점과 대구점, 타임스퀘어 등 주요 점포 리뉴얼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5억 감소한 883억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디저트 전문관인 ‘스위트파크(강남·대구)’, 백화점과 호텔의 경계를 허문 강남점의 ‘하우스 오브 신세계’ 등의 공간 혁신을 통해 백화점의 지속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프라다뷰티’의 국내 1호 매장, 세계적인 샴페인 하우스 ‘돔페리뇽’과 ‘크루그’의 전세계 최초 단독 매장을 강남점에 선보이는 등 차별화된 오프라인 공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신세계라이브쇼핑, 센트럴시티, 신세계까사 등 연결 자회사들의 총 매출 역시 지속적으로 신장하고 영업이익도 개선됐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올 3분기 순매출액이 16.3% 증가한 770억원, 영업이익 1억원 증가한 13억원을 기록했다. 올 가을 새롭게 론칭한 신규 여성복 브랜드 에디션S, 블루핏, 에디티드 등 자체 패션 브랜드의 약진과 관계사와 연계한 차별화 상품의 시너지 효과가 외형 성장에 한 몫했다.
면세점 사업을 하는 신세계디에프는 순매출액 8.2% 늘어난 4717억원을 기록했으나 162억원의 적자를 냈다. 인천공항 임대료 증가와 중국 소비 침체, 원달러 환율 격차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 영업이익이 줄었으나 외형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게 신세계의 설명이다.
신세계까사는 올 3분기 순매출액이 10.1% 늘어난 686억, 영업이익은 20억 증가한 2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같은 기간 순매출액이 6.3% 늘어난 2960억원, 영업이익은 39억원 줄어든 21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센트럴시티는 호텔 부문의 매출 호조로 순매출액이 0.2% 늘어난 944억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10억원 중가한 259억원을 달성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위축된 소비심리와 어려운 유통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을 비롯한 대부분의 자회사가 매출 신장을 이뤄냈다”며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백화점이 업계를 선도하고 동시에 자회사들의 핵심 경쟁력을 높여 내실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