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북부~경기 남부 생활권 연결
서해선과 장항선, 평택선이 2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이를 통해 홍성에서 서화성까지 1시간 만에 오갈 수 있는 등 충남 서북부와 경기 남부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된다.
국토교통부는 1일 충남 홍성군 홍성역에서 서해선(홍성~서화성)과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등 서해안 권역 3개 철도사업 개통식을 한다고 밝혔다.
먼저 서해선은 홍성역에서 경기 화성시 서화성역을 잇는 연장 90㎞의 신설 노선이다. 총사업비 4조 1217억원이 투입됐다. 홍성역에서 서화성역까지 ITX-마음을 하루 왕복 8회 운행하며 소요 시간은 약 1시간이다.
오는 2026년 3월 신안산선 서화성~원시 구간이 개통되면 홍성역에서 고양 대곡역 구간에는 시속 250㎞급 KTX-이음을 투입할 계획이다. 신안산선 개통 전까지는 서화성역에서 안산 초지역까지 열차 운행 시간과 연동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서화성역과 안중역에는 화물을 적치하는 컨테이너 야드(CY)를 조성해 컨테이너 수송 열차는 하루 왕복 2회, 철강 수송 열차는 하루 왕복 1회 운행한다.
특히 서해선에는 아산과 평택을 연결하는 길이 5.9㎞의 아산고가교가 설치됐다. 이 중 '아산고가 아치교'는 연장 625m, 높이 44m로 국내 최장‧최대 규모로 서해안 권역의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장항선은 천안에서 익산을 잇는 연장 154.4㎞ 노선이다. 지난 1930년에 단선 비(非)전철로 최초 건설된 이후 디젤 열차를 운행해 왔다.
그러다 2008년 천안~신창(아산) 구간이 복선전철화됐고 이번에 신창(아산)~홍성 복선전철 구간 36.35㎞가 개통한다. 기존에 운행되던 무궁화호, 새마을호 열차에 더해 ITX-마음이 하루 2회 증편되면서 용산~홍성 구간 하루 열차 운행 횟수는 총 30회로 늘어난다.
2027년 말 홍성~대야(군산) 구간 82.28㎞가 개통되면 장항선과 서해선이 하나의 복선전철 노선으로 연결돼 전북 익산부터 충남과 수도권으로 이어지는 서해안 철도교통망이 완성된다.
평택선은 평택항과 배후 물류단지의 급등하는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 추진됐다. 경부선 평택역과 서해선 안중역을 연결해 경부축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하고 평택시 동·서부를 연결하는 효과가 있다.
2015년 1단계 구간인 숙성~평택 13.4㎞가 개통한 데 이어 이번에 2단계 안중~숙성 9.4㎞ 구간을 새로 건설하면서 비전철 구간이었던 1단계 구간을 포함한 22.8㎞ 전체 구간을 전철화했다.
평택선과 서해선, 장항선 3개 노선을 연계해 홍성~천안~평택~안중을 순환하는 ITX-마음 열차도 하루 6회 운영한다. 이를 통해 충남 서북부와 경기 남부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각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산업도 활성화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이들 노선은 2일부터 운행에 나선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앞으로 연말까지 중부내륙(이천~문경), 대구권 광역철도, 중앙선(도담~영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운정~서울), 동해선(포항~삼척) 등 6개 철도사업 개통을 앞두고 있는 만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정부, 지방자치단체, 관련 기관 등 모두가 힘을 모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