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극 티머니 대표가 통합환승할인 정보 미제공은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의 데이터 제공 범위에 대한 이견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김 대표는 11일 국회 교통위원회 철도공사 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손 의원은 "올해 1월 코레일에서 수도권 광역 전철 교통카드 정산 사업자 선정 입찰공고를 냈는데 티머니가 참가하지 않아 '이동의 즐거움'이 새로 정산 사업자로 선정됐다"며 "이 때문에 티머니가 데이터 제공 협조를 안했느냐"고 물었다.
김 대표는 "코레일과 데이터 제공 범위에 대한 이견이 있었다"며 "코레일 입찰 공고 내용은 코레일의 승하차 데이터만 청구를 하는 방식"이라고 답했다. 이어 "코레일을 제외한 다른 철도기관 데이터는 수집 수수료를 지급하고 유상으로 구매하고 있으며 데이터 소유권도 철도 기관에 있어 임의로 제공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티머니는 지난 8월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받았다. 티머니가 코레일과 이동의 즐거움에게 통합환승할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 공정거래법을 위반하는지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서다. 2007년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시행 후 티머니는 △19개 환승 기관 이용자 데이터 정산 업무 △역사별 신용카드 이용 정산 자료 수집 후 수입금 분배 정산 업무를 수행했다. 코레일과 티머니의 데이터 수집 수수료 갈등으로 2월 이용자 데이터 정산 업무 담당 업체가 이동의 즐거움으로 변경됐다.
이날 함께 국감장에 출석한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티머니가 민간 기업이기는 하나 환승제도는 공공적 기능"이라며 "티머니가 다른 기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으면 환승제도가 깨질 수밖에 없다. 공적 기능으로서 데이터를 제공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손 의원은 "통합환승은 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모든 이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서비스"라며 "합의가 깨지면 통합환승시스템 자체가 깨질 수 있는데 티머니는 수입만 배분하고 이용자 관련 데이터는 공개를 안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김 대표는 "기후동행카드 배분 내역은 계속 제공하고 있으며 나머지 카드에 대한 배분 내역도 제공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코레일과 데이터 제공에 대해 협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맹성규 국토교토위원회 위원장은 "코레일과 티머니의 다툼으로 통합환승이 지장을 받으면 안된다"며 두 기관이 이른 시일내 조취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 대표는 "환승 할인을 이용하는 시민들한테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