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와 경기침체 우려 속에서도 소비자 85.3%가 추석선물을 줄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3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추석 선물 구매의향’ 조사결과 응답자 56.2%가 ‘전년도와 비슷한 구매금액을 지출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29.1%는 오히려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김영란법 개정’이 추석선물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긍정적 영향(29.2%)’이 ‘부정적 영향(16.7%)’보다 높았다. 김영란법 개정안은 직무 관련성 있는 공직자 등의 추석 선물액을 농수산물·농수산가공품에 한해 기존 15만원에서 30만원으로 상향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추석 선물은 모든 연령대에서 ‘과일(43.8%)’이 꼽혔다. 이어 건강기능식품(32.4%), 정육(30.5%), 가공식품(22.2%), 수산(12.5%), 생활용품(12.1%) 순으로 나타났다.
두번째로 선호하는 품목은 세대별로 엇갈렸다. 20대(38.7%)와 30대(43.0%)는 과일에 이어 ‘정육’을 가장 선호한 반면 40대(36.8%), 50대(36.0%), 60대(33.3%)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을 두번째로 꼽았다. 또한 ‘가공식품’은 40대(26.0%), ‘수산’은 20대(16.0%), ‘생활용품’은 50대(16.4%)에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특히 주류(20.7%)는 20대의 세번째 선호 품목으로 꼽혀 30대(6위), 40대~50대(7위), 60대(9위)와 대비를 이뤘다. 대한상의는 “최근 위스키와 탄산수 등을 섞은 하이볼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면서 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이번 추석을 겨냥해 유통기업들은 3~5만원대 하이볼 시럽세트부터 프리미엄 전통주, 위스키 등 주류 선물세트 물량을 확대하고 있다.
추석 선물세트 구매 채널을 묻는 질문에는 소비자 58.1%가 ‘대형마트’라고 응답했다. 이어 온라인쇼핑(40.8%), 백화점(30.5%), 모바일 선물하기(12.5%) 순이었다. 전통시장은 3.5%가 구매한다고 응답해 비중이 가장 낮았다.
대한상의는 “명절 선물세트는 품질 민감도가 높고 환불이나 교환에 시기적 제약이 있는 만큼 직접 상품을 확인하면서 비교하기 쉬운 대형마트 선호도가 높고 이러한 수요를 만족하기 어려운 전통시장의 선호도가 가장 낮다”고 분석했다.
대한상의는 이번 추석기간 소비자 이용의향이 낮게 나타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달 27일 전국 73개 상공회의소에 서한을 보내 전통시장을 통한 물품 구입과 온누리상품권 구입·이용을 독려하기도 했다.
선물을 주는 대상은 부모가 76%로 가장 많았고 이어 친구나 이웃 등 가까운 지인 47.6%, 직장동료나 상사 18.4%, 자녀나 스승 7.7%으로 나타났다.
선물세트 구매수량은 1~2개를 구입하겠다는 응답자가 40.2%로 가장 많았다. 3~4개는 36%, 5개 이상 구입하겠다는 응답자는 23.8%였다. 선물세트 1개당 구매액은 5만원 이하 55.4%, 6~9만원 23.3% 10만원 이상 21.3%로 조사됐다.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 원장은 “고물가 속 올여름 고온현상으로 농산물 작황도 좋지 않아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더욱 커진 상황”이라며 “소비심리가 위축된 시기에 유통업체들도 선물세트 구색을 강화하고 할인 및 무료배송 혜택을 확대하는 등 소비자들의 명절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