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법 개정안 시행 후 외식·유흥 시장 진출한 첫 비알코올 음료
오비맥주는 비알코올 음료 ‘카스 0.0’의 330밀리리터(㎖) 병 제품을 전국 일반 음식점을 통해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오비맥주는 ‘카스 0.0’를 편의점 등 가정 시장과 온라인 채널 외에도 일반 한식당, 고깃집 등 외식·유흥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비알코올 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또 이날 ‘주류 면허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공포되면서 종합 주류 도매업자가 주류 제조자 등이 제조·판매하는 비알코올 또는 무알코올 음료를 주류와 함께 음식점에 공급할 수 있게 된 데 따른 것이다. 개정안 시행 이전까지는 종합 주류 도매업자가 알코올 도수 1% 이상의 주류만 유통할 수 있었다. 주류법 개정안 시행 이후 비알코올 음료를 일반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경우는 ‘카스 0.0’가 최초다.
‘카스 0.0’는 일반 맥주와 같은 원료를 사용하고 동일한 발효 및 숙성 과정을 거친 후 마지막 여과 단계에서 ‘스마트 분리 공법’을 통해 알코올만 추출해 신선하고 상쾌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알코올 도수는 0.05% 미만이다.
카스 브랜드 매니저는 “비알코올 음료는 가벼운 술자리를 선호하며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와 함께 MZ세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수요가 가파르게 확대되고 있다”며 “맥주 본연의 맛과 풍미를 그대로 구현한 ‘카스 0.0’가 다양한 음용 상황에서 적합한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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