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 콘텐츠 제공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결과
"까사·라이브쇼핑 흑자전환 등 자회사 개선 효과"
신세계가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고물가 등으로 어려운 업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견고한 성장세를 이은 것이다.
신세계는 연결기준 올해 1분기 총매출 2조8187억원, 영업이익 1630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5.4%, 영업이익은 7.0% 각각 증가한 수치다.
신세계에 따르면, 백화점 사업은 1분기에 전년 대비 7.9% 신장한 1조8014억원의 총매출을 올렸다. 역대 최대였던 지난해 1분기 1조 6695억원을 1년 만에 넘기며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냈다.
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 늘어난 1137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는 지속된 고물가·고금리 소비 심리가 다소 위축된 가운데서도 강남점 스위트파크 오픈 등 차별화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며 본업 경쟁력을 다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신세계는 올 상반기 강남점 식품관과 타임스퀘어 패션관 등 리뉴얼을 통한 공간 혁신을 이어가는 동시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활성화를 통한 온·오프라인 시너지에 역량을 집중하며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는 특히 연결 자회사들의 성장이 연간 호실적 기대감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신세계까사는 매출 685억원(+30.0%), 영업이익 10억원(+98억원)을 기록하며 어려운 업황 속에서도 흑자 전환했다. 실제 신세계까사는 수면 전문 브랜드 ‘마테라소’와 베스트셀러 소파 ‘캄포’ 등 메가히트 상품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 신세계까사는 물류 운영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사업 구조가 안정화되며 올해 연간 흑자에 대한 기대도 높였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블루핏, 에디티드, 엘라코닉 등 패션 PB(자체브랜드)의 호조로 매출 782억원(+16.7%)과 영업이익 56억원(+62억원)이 모두 크게 성장했다.
신세계디에프(면세점)의 매출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한 4867억원(-4.8%)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72억원으로 전년 대비 70.4% 줄었다. 신세계디에프는 지속적인 인천공항 트래픽 증가와 순차적 매장 오픈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센트럴시티는 영랑호 리조트 영업 양수 효과와 임대 수익의 증가로 매출액 889억원(+5.5%)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62억원(+44억원)을 달성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액 3094억원(-0.9%), 영업이익은 112억원(+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신세계는 코스메틱 사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고 강조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스메틱부문은 올 1분기 매출 1043억원, 영업이익 65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최대 매출을 이뤘다. 자체 화장품과 수입 화장품이 모두 호실적을 보이는 가운데 고기능 스킨케어 브랜드 ‘연작’(+32.6%), 럭셔리 뷰티 브랜드 ‘뽀아레’(+63.1%), 하이엔드 스킨케어 브랜드 ‘스위스퍼펙션’ 등 자체 브랜드가 호실적을 이끌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부문 사업 구조를 효율화하는 동시에 성장성 높은 브랜드 중심의 포트폴리오 재편에 속도를 내고 있어 앞으로 실적 호전을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하지 않은 업황과 치열한 커머스 경쟁 속에서도 백화점 역대 1분기 최대 매출과 연결 회사들의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백화점의 콘텐츠 혁신과 자회사들의 견고한 실적을 바탕으로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