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서 본 디저트, 나도 한 번 먹어볼까”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베이글, 크룽지, 과일 사고(홍콩식 화채), 푸딩 등 다양한 디저트가 인기를 끌며, 전국 맛집 및 디저트 등 다채로운 정보가 SNS를 통해 공유되며 ‘디토소비’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신선한 과일로 빙수와 이색적인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는 카페 프랜차이즈 '금커피별빙수'가 2024년 신메뉴로 홍콩식 디저트 '망고사고'는 출시이후 SNS에서 인기몰이중에 있다. 한국인 입맛에 맞는 레시피로 만들어 차별성을 높였다.
젊은 세대와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달콤한 디저트가 이제 3040 남성들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다.
외식업 전문 통합 솔루션 기업 와드(대표 용태순)가 운영 중인 캐치테이블에 따르면 디저트 픽업 서비스를 이용한 디저트 트렌드를 소개했다.
캐치테이블은 디저트 트렌드에 대한 요인으로 접근성 확대, 불황형 소비 활황, SNS 유행에 따른 디토소비 확산 등을 언급했다.
특히 유통가 큰 손으로 떠오른 그루밍족 남성들이 늘어나면서 술집 대신 예쁘고 맛있는 디저트 카페를 찾는 남성들이 급증하고 있는 것도 트렌드 변화에 한 몫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캐치테이블 웨이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카페 & 디저트 매장 수는 2023년 12월 기준 전년 대비 약 794%, 픽업 서비스 이용 매장의 경우 1455%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편, 캐치테이블을 통해 런던베이글뮤지엄과 노티드를 비롯해 산리오 러버스 클럽, 카페 하이웨스트, 진저베어, 카페 페퍼, 멜로드 도산, 골든피스, 카페 레이어드, TIME AFTER TIME 등 국내 유명 디저트 맛집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