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특화공간 조성…정지영 사장 "국내 중소 브랜드 판로개척 지원"
태국판 ‘더현대 서울’이 등장할 전망이다.
현대백화점은 태국 리테일그룹 시암 피왓과 ‘시너지 창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더현대 서울’ 성공 노하우를 전수한다고 21일 밝혔다.
시암 피왓 그룹은 시암 파라곤, 시암 디스커버리, 시암 센터, 아이콘시암 등 쇼핑몰을 운영 중인 태국의 대표 유통 기업으로 1958년에 설립됐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시암 피왓 그룹이 방콕 시암에서 운영 중인 쇼핑몰 내 ‘K(코리아)콘텐츠 전문관’을 선보이고 MZ세대를 사로잡은 독창적인 매장 운영 방식을 알려준다. 시암은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 명소인 명동과 고급스러운 강남을 합친 상권이다.
현대백화점은 K콘텐츠 전문관을 K푸드·K팝·K웹툰 등 MZ세대가 선호하는 다양한 K콘텐츠로 구성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특히 K콘텐츠 전문관 일부를 국내 중소·중견 브랜드로 채워 이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도울 방침이다.
양사는 매장 운영 노하우도 상호 교류한다. 그 중 M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은 이색적인 팝업스토어와 파격적인 매장 구성, 고객들이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인테리어 등 더현대 서울의 성공 노하우를 시암 피왓 그룹의 쇼핑몰에 접목하기 위한 공동 연구도 진행한다.
양사는 또 VIP 마케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예컨대 현대백화점 VIP 고객이 태국 시암 피왓이 운영하는 쇼핑몰을 방문하면 VIP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반대로 시암 피왓 측 VIP 고객들도 현대백화점을 방문하면 현대백화점이 제공하는 VIP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시암 피왓 그룹의 ‘러브콜’로 시작됐다. 시암 피왓 그룹 임직원들은 지난해부터 글로벌 오프라인 리테일 투어를 재개한 가운데 온라인 성장에 전 세계 오프라인 유통이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도 ‘MZ세대의 메카’로 자리 잡은 더현대 서울에 큰 매력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더현대 서울이 단순 쇼핑 공간에 머물던 백화점에 대한 인식을 깨고 오프라인 리테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더현대 서울은 ‘MZ 핫플’로 자리매김하면서 오픈 2년 6개월 만에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국내 백화점 최단 기록이다. 지난해 더현대 서울의 20~30대 매출 비중은 58%로 더현대 서울을 제외한 현대백화점 평균 20~30대 비중(25%)보다 2배 이상 높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 통해 태국은 물론 동남아시아에 더현대 서울의 우수성을 알릴 것”이라며 “국내 중소·중견 브랜드의 해외 판로 개척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