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이용자 절반이 가입 통신사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중에서는 5G(5세대 이동통신) 이용자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12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최근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통신사에 대한 만족도를 설문한 결과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한다고 답한 이들이 전체의 50%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지난해 10월 전국 20~59세 LTE(4세대이동통신)·5G 스마트폰 이용자 204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분석했다.
5G 이용자의 만족도는 46%에 그치며 LTE 이용자(52%)보다 낮았다. 5G 이용자가 중시하는 요금과 데이터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25%와 41%로 LTE(45%, 41%)보다 낮거나 비슷했다. 5G 이용자의 불만 이유로는 LTE로 전환되는 점(43%), 속도(40%) 등이 꼽혔다.
5G 이용자 중 64%는 통신요금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답해 LTE 이용자(42%)보다 높았다. 5G 서비스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23%로 나타나 2020년 조사 기준 30%보다 7%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LTE 이용자들은 5G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이유로 최신 스마트폰이 5G 단말기인 점을 가장 많이(56%) 꼽았다. 5G를 이용하지 않으려는 이유로는 비싼 요금(58%), 속도 차이가 나지 않는 점(58%) 등을 들었다.
통신사 중에서는 알뜰폰 가입자의 만족도가 63%로 가장 높았다. 알뜰폰 가입자는 요금이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답한 이들이 92%로 많았던 반면 이동통신 3사 가입자는 결합 혜택(75%)과 장기·우수 고객 혜택(72%)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향후 통신사 전환 때 선호하는 회사로 27%가 알뜰폰을 선택했다.
자급제 단말 구매 시 통신사를 변경할 의사가 있는 경우는 24%였다. 이 중 64%는 알뜰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전체 이용자의 60%인 자급제 단말 이용 의향 이용자가 응답 비율처럼 선호하는 통신사로 옮길 경우 현재 88.9%인 이통 3사 점유율은 79.5%로 축소되는 반면 알뜰폰 점유율은 11.1%에서 20.5%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