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베놈'을 발표한 그룹 블랙핑크가 8월 가수 브랜드평판 왕좌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방탄소년단과 임영웅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2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전날까지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5850만380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분석한 결과 블랙핑크가 1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3644만7458개보다 16.16% 증가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만5924 미디어지수 334만2126 소통지수 406만8101 커뮤니티지수 443만57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4만189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8만3844와 비교하면 213.47%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만3697 미디어지수 326만737 소통지수 127만4225 커뮤니티지수 162만54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0만413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3만2916과 비교하면 38.84% 상승했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만9510 미디어지수 203만2196 소통지수 173만4801 커뮤니티지수 139만29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7만941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23만4949와 비교하면 16.46% 하락했다.
4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만4737 미디어지수 217만443 소통지수 106만6576 커뮤니티지수 154만11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8만290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9만3909와 비교하면 81.64% 상승했다.
5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만5934 미디어지수 188만1365 소통지수 110만9933 커뮤니티지수 105만42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7만147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2만9714와 비교하면 17.1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글로벌 음원 플랫폼에서 강력한 임팩트를 보여주는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 보이그룹 개인 활동으로 다양성을 만들어내는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2위, 커뮤니티에서 탄탄한 팬덤을 구축한 임영웅 브랜드가 3위가 됐다. 팬덤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키우고 브랜드를 확산하는 마케터 역할을 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블랙핑크의 신곡 '핑크 베놈'(Pink Venom)이 지난 19∼25일 집계기준 '글로벌 유튜브 송 톱 100'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특히 뮤직비디오는 지난 19일 공개된 후 7일 13시간 만에 유튜브 조회 수 2억회를 돌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