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와이플럭스 키오스크' 판매량, 3월 이후 월 평균 63% 증가
야놀자 '와이플럭스 키오스크' 판매량, 3월 이후 월 평균 63% 증가
  • 임은빈 기자
  • 승인 2020.09.01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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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오스크 이용 체크인 비중 33%p 증가
야놀자가 자체 개발한 '와이플럭스(Y FLUX) 키오스크'의 판매량이 코로나19가 발생한 3월 이후 월평균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야놀자)
야놀자가 자체 개발한 '와이플럭스(Y FLUX) 키오스크'의 판매량이 코로나19가 발생한 3월 이후 월평균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야놀자)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자체 개발한 '와이플럭스(Y FLUX) 키오스크'의 판매량이 코로나19가 발생한 3월 이후 월평균 63% 증가했다고 1일 밝혔다.

특히 코로나19가 가장 심화했던 4월 한 달간 키오스크 판매량은 전월 대비 227% 증가해 가장 높은 상승 폭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여가업계 전반에 비대면 기술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야놀자는 지난해 11월, 국내 최초로 온라인 예약 플랫폼과 자동 연동되는 호텔 셀프 체크인 기기인 와이플럭스 키오스크를 출시하며 자동화된 비대면 기술을 선보였다. 플랫폼에서 예약 시 발급되는 QR코드를 기기에 인식하면 5초 안에 체크인 완료와 동시에 객실 키를 수령할 수 있어, 기존 대면으로만 가능했던 체크인을 비대면 서비스로 전환했다.

와이플럭스 키오스크는 고객 만족도와 제휴점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예약 중 키오스크를 이용한 체크인 비중은 코로나19 확산 전과 비교해 33%p 증가했다. 키오스크 설치 호텔에 재방문하는 비율 역시 상권 평균 대비 138%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상화에 따라 비대면 체크인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정재훈 야놀자 HST(Hospitality Solution & Technology) 그룹장은 "와이플럭스 키오스크는 클라우드 기반 기술로 실시간 상태 및 장애 모니터링과 신속한 업데이트가 가능한 것이 특징점"이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기술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호텔에서도 대면 서비스 시간을 줄이고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unbin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