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등 아세안 3개국과 2645만달러 수출 상담
한-인도 경제동반자협정(CEPA) 체결로 내수 수요의 급증과 수출증대가 예상되고 있는 인도 뭄바이와 아세안(ASEAN) 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베트남, 말레이사아등에 파견했던 ‘인천시 아시아 시장개척단’ 이 활발한 활동과 큰 성과를 거두고 16일 귀국했다.
이번 ‘아시아 시장개척단’은 김진영 정무부시장을 단장으로, 관내 중소 수출기업 10개사로 구성했으며, 지난 8일-16일 호치민 (베트남), 쿠알라룸푸르(말레이시아), 뭄바이(인도)를 방문하여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상담회를 통해 호치민에서 54건 301만달러, 쿠알라룸푸르 70건 653만달러, 뭄바이 72건 1,691만달러 등 총 196건 2,645만달러의 수출상담 실적을 거두었으며, 이중 106건 1,935만달러의 계약이 예상된다.
특히, 인도 뭄바이에서 ‘"디지털 싸인’ 생산업체인 (주)엘리비전이 제품의 품질우수성 및 가격경쟁력을 인정받아 현장에서 무려 520만달러의 수출 계약을 위한 MOU를 성사시켰다.
이와함께 아시아 시장개척단장인 김진영 정무부시장은 지난 15일에는 뭄바이시 수닐 와만 프라부 시장을 방문하여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UN GCF(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유치 및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홍보활동과 양도시간 파트너쉽 강화 및 경제 협력 방안등을 논의했다.
또한, VCCI(베트남상공회의소), MIDA(말레이시아 산업진흥청), MIDC (인도 마하쉬트라주 산업개발공사)등도 방문하여 인천시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하고 양국 우호증진을 통한 경제협력을 도모했다.
김진영 정무부시장은 “아시아 시장은 소비자 구매력의 증가와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FTA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대표적인 수출 유망지역으로 이번 시장개척단 파견을 통해 관내 중소기업에게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최적의 기회를 제공 하였고, 중소기업의 관심도가 높은만큼 성공적인 현지시장 진출을 위해 지역별 시장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전략 수립과 상담회를 통해 만난 바이어에 대한 적극적 피드백을 통해 신뢰관계를 구축할 것을 강조하면서 아시아 시장개척단 파견이 1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도록 기업별 맞춤형 연계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앞으로도 이번 아시아 시장개척단의 성과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는 물론 발굴된 현지 바이어와의 축적된 현지 시장정보를 활용한 국내 수출상담회와 시장 진출 전략설명회 등을 추진함으로서 관내 많은 중소기업의 아시아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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