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2023 지역관광발전지수 동향 분석' 종합 1등급 달성
속초시, '2023 지역관광발전지수 동향 분석' 종합 1등급 달성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5.01.07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부터 5회 연속 종합 1등 달성
속초관광수산시장 전경 (사진=속초시 제공)

강원 속초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2023 지역관광발전지수 동향 분석'에서 5회 연속 종합 1등급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2015년부터 2년 주기로 실시되는 해당 조사는 지역의 관광 발전 정도를 판단하는 기초자료로서, 지역의 관광 수용력, 관광 소비력 지수 등 관광정책 역량을 나타내는 43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1~6등급으로 구분한다.

속초시는 관광객 수와 지출액, 관광산업 등을 다루는 관광 소비력 지수에서 1등급을 기록하였으며, 이외 다른 지표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종합 1등급이라는 우수한 등급을 받았다. 이로써 속초시는 조사가 시작된 2015년부터 현재까지 다섯 번의 발표에서 모두 종합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강원권에서는 유일한 기록이며, 전국으로 범위를 넓혀도 속초시와 경주시 단 두 곳만이 달성한 의미 있는 기록이다.

특히 이번 발표에서 속초시가 1등급을 달성한 주요 지표인 관광 소비력 지수는 지역 경제와 직결되는 항목으로, 속초시가 추진하는 다양한 관광 정책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속초시는 강원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많은 숙박 객실을 갖추고 있으며, 연간 도내 내비게이션 검색 순위 상위 10위권에 부동의 1위인 속초관광수산시장을 포함해 3개 내외의 관광지가 포함되는 등 다양한 문화 관광자원과 천혜의 자연경관을 바탕으로 꾸준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23년에는 한국관광 데이터랩 빅데이터를 통해 확인한 결과 연간 2,500만 명의 관광객이 속초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속초시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도시이며, 산, 바다, 호수, 온천 등 천혜의 자연경관과 실향민 문화와 다양한 음식문화 등 독특하고 이색적인 문화 자원이 함께하는 대한민국 법정 문화도시이기도 하다"라며 "2025년부터 속초시는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 관광도시로 한 걸음 더 도약할 것이며 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까지 이룰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