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국무총리 기관 표창 수상
강원도,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국무총리 기관 표창 수상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4.12.15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활한 필수의료 서비스 체계 구축’ 

강원특별자치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역 주도로 이루어지는 인구감소 대응 사업의 성과를 각 지자체와 공유하고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열린 이번 행사에는, 11개 광역 시‧도 중 사전 심사를 거쳐 경진대회에서 발표할 총 3개 시‧도(강원, 전남, 경북)가 선정됐다.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진대회에서, 도는 2024년 1월 전국 최초로 ‘필수의료지원 전담팀(필수의료지원 TF팀)’을 구성하여 도내 의료취약지에 분만,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 서비스 체계를 구축한 사례를 발표했다.

보건의료 전문가로 구성된 강원특별자치도 필수의료 협의회를 통해, 의료 인력 이탈 방지 및 지역 정착 유도를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하였다.

이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도는 전국 최초로 필수의료 관련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필수의료‧응급실 기능 유지 및 재개를 위한 재난관리기금과 예비비 긴급 지원을 통해 의료 공백 해소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정부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경희 강원특별자치도 복지보건국장은 “향후 강원형 의료자원 공동 활용 플랫폼 구축 등 필수의료 기반 강화와 계약형 지역필수의사제 시범사업 운영을 통해 의료 환경을 개선하여 인구감소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들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