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생성형 AI와 친구나 가족과 말하듯 소통만 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AI가 알아서 가전을 제어하고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을 최적 상태로 케어하는 AI홈 시대를 열겠습니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지난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24 기자간담회에서 LG전자의 AI홈 비전을 발표하고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을 겨냥해 AI 기술을 접목한 'AI홈' 시대를 본격적으로 선언했다.
류 본부장은 "생성형 AI를 적용한 AI홈의 핵심 허브 LG 씽큐 온(LG ThinQ ON)을 중심으로 AI홈을 연내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LG전자의 AI홈은 생활가전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인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로 나아가는 여정"이라고 강조했다.
AI홈의 핵심 기술로 소개된 '퓨론(FURON)'과 '씽큐 온'은 고객의 일상 언어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전과 IoT(사물인터넷) 기기를 제어하는 AI 플랫폼이다.
퓨론은 LG전자의 스마트홈 플랫폼 '씽큐(ThinQ)'에 최신 거대언어모델(LLM)을 접목해 AI홈의 '두뇌'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퓨론은 고객의 생활 패턴을 학습하고 공간과 상황에 맞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지난 주와 같은 조건으로 방을 설정해줘"라고 요청하면 퓨론은 사용자의 과거 설정을 기억하고 맞춤형 환경을 조성해 준다.
'씽큐 온'은 보이스 컨트롤을 통해 고객이 일상 언어로 대화하듯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고객이 "잘래"라고 말하면 AI가 이를 인식해 가전 제품을 절전 모드로 전환하거나 조명을 조절해주는 등 일상 속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씽큐 온'은 와이파이가 연결된 기존 가전도 AI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솔루션을 제공한다. 가전제품을 새로 구매하지 않아도 '씽큐 온'에 연결된 센서만으로 기존 가전을 AI 가전으로 변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효율적인 비용으로 AI홈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LG전자는 AI홈을 통해 단순히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외부 서비스와 연동해 사용자의 생활 전반을 케어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씽큐 온'은 캘린더, 교통, 쇼핑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되며 이를 통해 고객의 일정에 맞춰 교통편을 예약하거나 집안 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등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전자는 지난 7월 인수한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의 오픈 생태계를 통해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의 가전 및 IoT 기기와 연동 가능성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AI홈 생태계를 더욱 확장하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최적화된 AI홈을 구현할 계획이다.
LG전자는 AI홈의 보안성 강화를 위해 데이터 수집, 저장, 활용 전 과정에서 보안을 강화한 'LG쉴드'를 적용한다. LG쉴드는 고객의 민감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실시간으로 외부 위협과 침입을 탐지해 AI홈의 보안성을 유지한다.
LG전자는 2028년까지 361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에서 AI홈 솔루션으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씽큐 온'과 연동되는 IoT 기기 8종을 연내 출시할 계획이며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맞춤형 AI홈 패키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상업공간이나 모빌리티와 같은 공간에서도 제품부터 서비스까지 결합한 AI 공간 솔루션을 통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