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 3.1공원, ‘아름다운 도시숲 50선’ 선정
횡성 3.1공원, ‘아름다운 도시숲 50선’ 선정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4.08.0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 3.1공원 전경 (사진=횡성군)
횡성 3.1공원 전경 (사진=횡성군)

횡성군은 지난 5일 횡성 3.1공원이 산림청에서 주관하는 ‘아름다운 도시숲 50선’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아름다운 도시숲 50선 선정은 ‘삶+쉼=도시숲’을 주제로 가까운 숲을 알리고 지역의 경관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로부터 신청을 받았으며, 강원도에서는 횡성 3.1공원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횡성 3.1공원은 접근성, 생태적 건강성, 이용도, 경관적 가치, 차별성 등 까다로운 선정 기준을 충족하는 대표적인 건강증진형 도시숲으로 횡성읍 시가지 중심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또한 기존 지형을 활용한 자연친화형 산책로, 생태연못과 야외공연장, 체육시설을 함께 설치해 주민들이 다방면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공원에 식재된 수목과 각종 초화류, 야생화들은 3.1공원의 경관적 가치를 높이고 청서, 파충류, 양서류, 조류 및 곤충류까지 다양한 생물이 함께 서식하며 도심 속 대표적인 비오톱(Biotop)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조정옥 산림녹지과장은 “이번에 아름다운 도시숲으로 선정된 횡성 3.1공원은 평소에도 주민들이 산책하는 곳”이라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도시숲이 되도록 지속 유지·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8월 8일부터 한 달 동안 전국의 ‘대한민국 50대 도시숲’을 방문하여 배너 인증샷, 도시숲 경관, 이용사진을 산림청 SNS에 업로드하는 방문 이벤트가 펼쳐진다. 자세한 내용은 산림청 및 횡성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