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모바일로 간편하게 이용
생활 폐가전은 폐가전 무상 배출 예약시스템으로 무상 수거도 가능
생활 폐가전은 폐가전 무상 배출 예약시스템으로 무상 수거도 가능
경북 포항시는 대형폐기물 인터넷 배출 신고와 스마트폰 모바일 배출 신고 서비스를 운영해오고 있다.
온라인 배출 서비스는 지난 2017년 12월부터 정식 운영돼 지난 한 해 동안 총 6000건의 배출 신청이 접수된 바 있다.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자는 판매소에 직접 방문해 스티커를 구매하거나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으로 배출 신고 사이트에 접속해 결제 및 신청을 할 수 있다.
온라인 신고 절차는 인터넷 검색창에 ‘포항시 대형폐기물’로 검색해 배출 신고 사이트 접속 후 배출자의 성명, 연락처 등 신청자 정보와 배출 장소, 배출 품목, 배출 일자 등의 배출 정보를 입력하고 수수료를 납부하면 완료된다.
또한 신고 완료 후 신고필증을 출력해 대형폐기물에 부착하거나 신고필증 출력이 불가할 경우는 빈 용지에 신고필증 번호를 기재해 부착한 후 배출 장소에 배출하면 수거가 가능하다.
특히 대형폐기물 중 생활 폐가전은 ‘폐가전 무상 배출 예약시스템’에서 온라인 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으며 대형 폐가전(소형 가전은 5개 이상)은 내부 부품이 훼손되지 않은 온전한 상태의 제품일 경우 무상 수거 신청이 가능하다.
박상근 자원순환과장은 “인터넷 또는 모바일 배출 신고 서비스 이용을 통해 배출 신고의 편의와 행정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신고필증 분실 우려 등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