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보다 각각 31%, 62% 급증…글로벌 드라이브 주효
삼양식품이 해외사업 호조에 힘입어 창사 첫 ‘매출 1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 시대를 열었다.
삼양식품은 31일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경’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매출액은 1조1929억원, 영업이익은 146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31%, 영업이익은 62%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56% 늘어난 1249억원을 기록했다.
삼양식품이 매출 1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자 최대 실적이다. 이는 지난해 해외법인과 밀양공장 시너지를 기반으로 글로벌 매출을 대폭 확대한 점이 주효했다. 특히 3분기 해외 매출은 처음으로 2000억원을 넘어섰다. 4분기에는 중국 최대 쇼핑축제를 통해 현지 경기둔화에도 130억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미국에서는 월마트, 코스트코 입점을 완료하고 주류채널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해외법인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주력한 것이 내실 있는 성장으로 이어졌다”며 “올해는 해외사업 성장세를 유지하며 불닭 등 전략 브랜드와 신사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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