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2023년 후반기 국군장병 취업박람회 개최
국방부, 2023년 후반기 국군장병 취업박람회 개최
  • 허인 기자
  • 승인 2023.09.1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미포조선, 한화에어로스페이스, Apple Korea, 동희그룹 등 100여 개 기업 참가
‘미래 유망직업 체험․준비 및 취업의 장(場)’으로서 관련 부처-기관-학계 공동의 노력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국방부는 13일부터 14일까지 2일간 ‘2023년 후반기 국군장병 취업박람회’를 일산 킨텍스 6홀에서 오프라인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3년 올해 계획된 총 2회의 박람회 중 두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여러분의 전역 후 내일(My job+Tomorrow)을 응원합니다.’라는 구호 아래 고용노동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병무청, 서울시,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폴리텍대학 등 총 22개 기관이 후원한다.

특히, 청년 장병의 높은 관심과 참여 및 군장병 취업지원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육군 옹성우 일병이 개막식 사회를 진행한다. 국방부는 군 복무로 인한 장병들의 경력단절을 극복하고 전역장병들의 안정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96년부터 매년 국군장병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국군장병 취업박람회’는 장병과 기업 간 만남의 장으로, 장병들에게는 양질의 일자리 정보와 최신 고용동향을 제공하고, 기업에는 우수한 전역장병 채용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2015년부터 2022년까지 8년간, 박람회를 통해 약 9,000여명의 장병들이 취업에 성공하면서, ‘국군장병 취업박람회’는 국방부의 명실상부한 대표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번 국군장병 취업박람회는 ‘미래 유망직업 체험․준비 및 취업 매칭의 장(場)’ 제공에 주안점을 두고 준비했다.

미래 사회와 직업 이해를 돕기 위해, 거슨레만그룹 AI자문위원 김수민 저자의 ‘챗GPT 거대한 전환’, 한국고용 정보원 김동규 박사의 ‘디지털전환시대, 직업세계 변화와 유망직업’, 한국과학창의재단 자문위원단 김태훈 박사의 ‘우주/항공 산업의 변화와 대응전략’, 이종원 박사의 ‘미래스마트 취업시장은 파란불’ 등 유익한 특강이 진행된다.

그리고 과학기술 및 AI․디지털 기반 미래사회와 유망직업 정보 제공을 위해 미래 유망직업 분야를 직접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폴리텍대학에서 AI 딥러닝을 이용한 영상 이미지 합성 ‘인공지능 딥페이크 체험’, 자율주행 활용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활용 기술 체험’, 폴리텍대학 재학생이 제작한 소프트웨어 ‘협동로봇을 이용한 사탕뽑기’ 등 10여 개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 후원으로 제공하고 사회적 협동조합 씨드콥이 운영하는 기상이변의 심각성과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후위기 방탈출 콘텐츠’, ‘SNS 가상현실 도시 어드벤처 게임’, 가상의 자금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불법대출의 위험성과 신용등급의 중요성을 학습할 수 있는 ‘금융생활 스마트 보드게임’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군 선배들이 들려주는 채용설명회, 군 간부 출신현직자들의 멘토링 및 명사 취업특강, 서울시 후원의 면접복장 컨설팅 및 이력서 사진촬영 등 실질적인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행사도 준비했다.

박람회 누리집은 연말까지 상시운영될 예정이며, 누리집에 가입한 장병들에게는 박람회 참여기업의 향후 채용절차 및 일정 등 실속있는 취업정보 등이 상시 제공된다.

김성준 국방부 인사복지실장은 “국방부는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젊은 시절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장병들이 전역 후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국방부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장병들에게는 취업역량 강화와 일자리 마련의 기회가 되고, 기업들에게는 최고의 인재를 발굴하여 장병과 기업 모두 윈-윈(Win-Win)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