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 최소화·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 운영
걸으며 건강도 챙기고 선물도 받는‘걷기 챌린지’운영
진주시보건소는 시책서면브리핑에서 하절기 방역취약지역 집중소독으로 감염병을 예방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역기동반과 폭염 속 온열질환자를 관리하는 응급실 감시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보건소는 일상생활 속 신체활동을 유도하여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걷기 챌린지’ 등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각종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방역기동반 운영 등 방역소독 총력을 위해 "진주시는 하절기를 맞아 감염병 예방 및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방역취약지를 중심으로 감염병 매개 모기 및 위생해충 구제를 위한 집중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특히 "장마철 집중호우 및 폭염으로 고온다습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위생해충의 개체수가 급증하고 있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포함 총 66명의 방역기동반을 운영하여 주요 서식처인 숲이나 주택가 인근, 하천, 인공용기, 폐타이어, 배수로 등 방역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방제활동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올해부터 다목적방역차량 2대를 추가 도입하여 읍면동 방역취약지역 및 영천강변 등 넓은 지역을 보다 효과적으로 소독하고 있으며, 질병관리청에서 개발한 방역지리정보시스템을 경남도 최초로 도입하여 방역취약지역의 체계적인 관리 및 신속한 민원처리 등 방역소독의 효율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산책할 수 있도록 주요 등산로 및 강변 산책로에 진드기나 모기 등 위생해충을 방제할 수 있는 친환경 해충유인살충기 342대,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 33대를 가동 중이며, 장마철 이후 본격적인 혹서기 돌입에 대비하여 해당 시설들의 작동 점검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하절기 방역소독 등 철저한 대비로 감염병 발생 예방과 시민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방역소독 및 관련 시설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민들께서도 집주변 빈 화분, 폐타이어 등에 고여 있는 물을 없애고 거주지 주변에 해충이 서식하기 쉬운 환경을 정비하는 등 생활방역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기타 문의사항은 진주시보건소 보건행정과 생활방역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 운영을 위해 "진주시는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5월20일부터 9월30일까지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다"며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는 응급실 운영 의료기관과 관할 보건소 및 시·도, 질병관리청이 협력하여 응급실에 내원한 온열질환자를 파악하고 폭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감시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면서 "수집된 온열질환 발생현황 정보는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통해 매일 제공된다."고 했다.
올해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 운영 결과, 지난 5월20일부터 7월18일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온열질환자는 508명이며, 그 중 추정 사망자는 3명이다. 진주에서 발생한 온열질환자는 4명이고 추정 사망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소 관계자는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 폭염에 취약한 계층은 낮 시간대 작업과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충분히 물을 마시고 주기적으로 휴식하는 등 건강수칙 준수가 필요하다”며 “응급의료기관과 협력해 온열질환자 발생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신속히 공유해 시민들의 건강 피해가 없도록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문의사항은 진주시보건소 보건행정과 의약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걷기 챌린지 운영을 위해 "진주시보건소는 신체활동이 부족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 신체활동을 유도하고자 모바일 걷기 앱(Walk On)을 이용하여 매월 ‘걷기 챌린지’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바일 걷기 앱 가입자는 연령별 목표 걸음 수, 걸음 수에 따른 칼로리 소비량, 영양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걷기 앱에서 진행하는 걷기 챌린지에 참가하여 목표를 달성하면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쿠폰도 받을 수 있다.
7월에는 정전 70주년 및 유엔군 참전의 날을 맞이하여 경남서부보훈지청과 함께 ‘어메이징 로드’라는 주제로 17일부터 27일까지 걷기 챌린지를 진행한다. 코스는 문화예술회관 야외공연장에서 남가람공원, 천수교, 인사동 골동품 거리, 진주성 공북문으로 이어진다. 마지막 날인 27일 오전에는 진주성 공북문에서 챌린지 목표 달성자에 한하여 게임을 진행한 후 경품을 지급하는 현장 이벤트도 열릴 예정이다.
행사 참여는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워크 온(Walk On)’을 설치한 후 진주시보건소 공식 커뮤니티인 ‘진주시 보건소 GYM해라’에 가입 후 스마트폰을 가지고 걷기만 하면 참여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 건강증진팀로 문의하면 된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