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신임 경영주 교육에 메타버스 도입!
이마트24, 신임 경영주 교육에 메타버스 도입!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3.06.22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화상 채팅 통한 실시간 쌍방향 소통 가능해, 비대면 교육 불편함 최소화
이마트24가 가맹 경영주를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메타버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이마트24]

 

프랜차이즈 편의점 이마트24가 가맹 경영주를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메타버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교육장에서 대면으로 진행하는 이론 교육(2일간), 현장 실습 교육(4일간) 등 총 6일 과정으로 진행되는 신임 경영주 교육 중 이론 교육을 올해부터 메타버스로 전환한 것으로 사전에 안내된 링크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인 ‘젭(ZEP)’에 구현된 가상의 교육장에 모바일 또는 PC로 접속해 교육을 들을 수 있다.

이마트24 본사 교육장의 모습을 그대로 구현해 낸 가상의 공간은 ▲ 이론 교육장 ▲ 실습교육장 ▲ 홍보존 ▲ 토의존 등 크게 4가지 테마로 구성되어있다.

경영주들은 ‘이론 교육장’에서 편의점 운영 시작 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POS 이용법’, ‘편의점 운영 기본 및 발주/배송’, ‘법무/세무 관련 교육’, ‘점포 위생 및 안전관리’ 등의 내용으로 교육을 받는다.

‘실습 교육장’에서는 실제 매장에 방문해 교육받는 실습 교육 과정이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는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홍보존’에서는 이마트24의 차별화 상품과 우수 진열 방식을 보여준다.

또한, 자신의 아바타를 이용해 메타버스 내 ‘토의존’에서 다른 경영주들과 개인 채팅, 음성 및 화상 채팅이 가능하다. 메타버스에서 교육받는 도중 도움이 필요할 때는 원둥이 캐릭터 모습을 한 관리자에게 채팅으로 문의하고,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단, 관리자는 오전 10시~ 오후 5시까지 상주)

가상공간 속에서도 현실과 같이 양방향 소통을 하며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해, 비대면에 따른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실제 교육장 모습을 구현한 공간에서 이동하면서 교육을 들을 수 있어 몰입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신임 경영주 교육에 메타버스를 도입하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경영주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 효율적인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며 “앞으로 메타버스 교육이 점포 운영을 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교육 콘텐츠 개발은 물론, 경영주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adevent@shinailbo.co.kr
강동완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