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플랫폼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최근 남녀 직장인 406명을 대상으로 '창업 계획'을 주제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직장인들이 도전하고 싶은 창업 분야는 카페와 음식점 등과 같은 소상공인 창업 희망자가 60.9%로, 아이디어에 기반한 스타트업 창업 희망자(39.1%)보다 더 많았다.
소상공인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한 이들에게 어떤 종류의 창업을 희망하는지에 대해 △카페와 음식점 등 외식업 분야로 창업하고 싶다는 의견이 43.2%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프랜차이즈업(14.7%) △자판기/무인점포 사업(12.6%) △온라인 판매업(11.1%) 순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과장말고 사장하자' 식품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전문주관사인 '월드전람'이 주관하는 '제70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2023'가 오는 8월10일부터 삼성동 코엑스C 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창업박람회는 코엑스C홀 전관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외식 식품 도소매의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을 갖춘 브랜드와 매장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필요한 POS, 키오스크 등 관련아이템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박람회 개최일 기준으로 5월중순, 전체부스중에 70%가 참가확정된 가운데 프랜차이즈 브랜드 참여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창업박람회는 예비창업자들 또는 장사가 안되는 부실점포 점주들이 업종변경을 위해 아이템을 찾기 위한 오프라인 상담공간으로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만남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도 창업세미나 등을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현장에서 확인할수 있다.
월드전람관계자는 "2023년 하반기 트렌드를 미리 점검하고 새로운 창업아이템을 찾는 공간으로 오랜기간 자리잡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가맹점 개설에 중요한 자리가 될것이다"라며 "예비창업자들과 관련산업에 전반에 대대적인 참여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과 광고 홍보등을 사전에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