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가 GE(제너럴일렉트릭), 플러그파워(플러그), HD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한 한·미 주요 기업과 손잡고 세계 최대 블루수소 생태계 조성 사업에 나선다.
SK E&S는 지난 25일(현지시간) '블루수소 생산·유통·활용을 위한 전주기 사업 투자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미국 워싱턴 D.C. 월도프 아스토리아(Waldorf Astoria) 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열린 '한미 첨단산업·청정에너지 파트너십' 행사 중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SK E&S와 수소터빈, 연료전지 및 수소충전소, 선박을 포함한 각 분야를 대표하는 한·미 기업이 블루수소 사업에 긴밀히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소 연관 분야에서 각국 선도 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력과 노하우가 블루수소 밸류체인에 조기 적용되면 청정수소 시대로의 전환도 앞당겨질 전망이다.
SK E&S는 CCS(탄소 포집·저장) 기술을 적용해 이산화탄소(CO2)를 제거한 블루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또 기체수소 배관과 액화수소 충전소로 발전·모빌리티용으로 전국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블루수소 생태계 구축에 6조7000억원의 대규모 직접투자가 이뤄져 10만5000명의 일자리와 59조원 규모의 사회·경제적 편익을 창출될 전망이다. 국내 기업의 연쇄 투자를 이끌어 내 수소산업을 수출 산업화하는 미래 먹거리 육성 효과도 기대된다.
SK E&S는 글로벌 가스터빈 제조사 GE 및 미국의 대표 수소기업 플러그와 협력해 블루수소를 연료로 하는 국내 청정수소발전 시대를 열어갈 계획이다. SK E&S는 블루수소를 생산하고 협력사의 수소발전 기술을 활용해 대규모 안정적인 청정수소 수요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청정수소 전주기 생태계를 구현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GE는 가스터빈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수소 혼소·전소터빈 기술을 국내 발전소에 적용하고 상용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GE는 우선 혼소율이 약 50%에 달하는 고효율 수소 혼소 가스터빈을 제작해 국내에 도입할 예정이다.
수소 혼소는 가스터빈에서 천연가스에 수소를 함께 연소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무탄소 전원인 청정수소를 활용하면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플러그는 국내에 4900억원을 투자한다. 또 SK E&S와의 합작법인 SK 플러그 하이버스(SK Plug Hyverse)로 국내에 연료전지 및 수전해 설비 생산시설인 기가팩토리(Giga-factory)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곳에서 생산한 연료전지를 활용해 대규모 청정 블루수소로의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SK E&S는 HD한국조선해양과 블루수소 생산을 위한 핵심기술인 CCS 분야에서 협력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대용량 액화 CO2 운송선박을 세계 최초로 개발, 건조할 계획이다. SK E&S는 CO2 운송선박을 이용해 국내 블루수소 생산 과정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액화해 해외 폐가스전까지 운송 후 저장을 추진한다. 최근 글로벌 CCS 시장 확대에 따라 CO2 장거리 운송 수요 증가가 전망되는 만큼 국내 조선업계의 친환경 선박 분야 경쟁력 제고가 기대된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한미 기업 간 파트너십을 강화해 수소 분야 선도기술을 확보하겠다. 국정과제인 수소 산업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