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4월3일부터 전국 점포의 영업 종료 시간을 종전 오후 11시에서 10시로 1시간 앞당긴다고 2일 밝혔다.
이마트의 전국 136개 점포 중 23개 점포는 지난해 12월 이전부터 오전 10시~오후 10시 운영을 실시해 왔다. 또 12월부터 43개 점포가 영업 종료 시간을 오후 11시에서 10시로 조정했다. 이들 66개 점포는 문 닫는 시간을 3월 이후에도 오후 10시까지로 유지한다.
여기에 나머지 점포들도 영업 종료 시간을 조정한 것이다. 다만 야간 방문객과 유동 인구가 많은 왕십리·자양·용산·신촌점 등 4곳은 오후 10시30분까지 영업한다.
이마트는 야간에 매장을 찾는 고객이 줄고 피크타임 때 비중이 늘어나는 소비 패턴을 반영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실제 오후 10시 이후 이마트 매장을 찾는 고객 비중은 2020년 4.4%에서 2022년 3.0%로 감소했다. 주 52시간 근무가 정착되고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며 퇴근시간은 빨라졌고 대형마트를 찾는 시간대도 앞당겨졌다.
반면 피크타임에 고객들이 몰렸다. 2020~2022년 시간대별 매장 매출액 비중을 분석한 결과 오후 2~6시가 가장 컸다. 평일에는 40%를 차지했고 주말에는 절반에 육박했다. 오후 2~6시 비중은 2022년이 2020년에 비해 평일은 0.3%P, 주말은 1.4%P 각각 늘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영업시간 조정은 고객들의 소비 패턴 변화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는 이번 조정을 통해 매장을 찾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이마트 직원들의 삶의 질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매장 근무 직원은 오전조와 오후조로 나뉜다. 영업시간 조정 시 오전조와 오후조가 함께 일하는 시간이 증가해 접객 서비스 인원이 늘고 상품·매장 정비 등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다.
특히 영업시간이 조정되면 점포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워라밸 수준도 높아진다. 오후 10시에 점포 운영을 마치면 대부분의 직원이 대중 교통을 이용해 퇴근하는 게 가능하다. 또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 전반적인 삶의 질이 나아져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는 향상될 수 있다.
영업시간 조정은 ‘에너지 절약’이라는 글로벌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실천 방안의 일환이기도 하다. 이마트는 영업시간 조정을 통해 전기-가스료 등 아끼는 비용은 상품 경쟁력 강화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영업시간 조정은 영구적인 것은 아니며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쓱세일’ 같은 대형 행사와 여름 휴가철 등 전체 고객이 늘고 야간 방문 비중도 커지는 시기에는 영업시간을 늘리는 등 고객 편익 측면에서 조정할 수 있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고객들의 소비 패턴 변화를 기반으로 서비스 질을 높이고자 영업시간 조정을 시행한다”며 “고객과 임직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유통업계 변화를 선도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