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이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방탄소년단 슈가와 워너원 강다니엘이 각각 차지했다.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14일부터 이날까지 보이그룹 개인 70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575만3751개를 추출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지민이 1위에 올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슈가, 워너원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뷔, 빅뱅 지드래곤, 방탄소년단 진, 아스트로 차은우, 위너 송민호, 위너 강승윤, 슈퍼주니어 시원, 워너원 박지훈, 방탄소년단 RM, 워너원 하성운, 워너원 김재환, 빅뱅 태양, 방탄소년단 제이홉, 하이라이트 윤두준, 슈퍼주니어 희철, 2PM 준호, 블락비 유권, 슈퍼주니어 규현, 워너원 옹성우, NCT 재현, SF9 로운, 빅뱅 탑, 하이라이트 양요섭, 빅뱅 대성, 샤이니 키, 위너 이승훈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88만6937 미디어지수 83만727 소통지수 205만4530 커뮤니티지수 245만73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2만953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87만7359와 비교하면 9.42% 하락했다.
2위, 방탄소년단 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33만5220 미디어지수 50만9464 소통지수 238만6953 커뮤니티지수 295만36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8만530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2만7514와 비교하면 177.68% 상승했다.
3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만5802 미디어지수 74만3671 소통지수 121만6325 커뮤니티지수 154만93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만511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46만8359와 비교하면 10.12% 하락했다.
4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5만2167 미디어지수 32만7642 소통지수 203만6467 커뮤니티지수 192만4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4만37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85만4160과 비교하면 20.40% 상승했다.
5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58만9698 미디어지수 55만5282 소통지수 149만7674 커뮤니티지수 132만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만272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89만1210과 비교하면 18.9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경신하다, 기록하다, 석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OST, 위드유, 우리들의 블루스'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2.79% 분석됐다. 지난 4월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평판지수 6,877,359와 비교하면 9.42% 하락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