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릉점 테스트 차원 운영…2월부터 신규오픈점·푸드드림 우선 적용
앞으로 집이나 회사 주변 가까운 편의점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각종 민원 문서를 출력할 수 있게 된다.
세븐일레븐은 최근 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솔루션 기업 디앤써와 민원 문서 출력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고 2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민원 문서 출력 서비스를 점포 내 별도 기기 설치 없이 POS 활용 방식 시스템으로 구현한다.
디앤써의 픽콘(Pick up at Convenience store)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발급받고자 하는 민원 문서를 선택한 후 출력 서비스 희망 점포 선택과 함께 결제를 하면 QR코드를 받게 된다. 이후 해당 점포를 방문에 발급받은 QR코드를 근무자에게 보여주고 POS 스캔만 하면 점포 내 비치된 프린터에서 즉시 출력물을 받아볼 수 있다.
서비스 대상 범위는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같은 기본적 민원서류뿐만 아니라 건축물대장, 자동차등록원부, 사업자등록증재발급, 소득증명확인서, 부동산등기 등 정부24와 홈텍스, 법원등기소의 각종 민원 서비스 항목들이 모두 가능하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과 동시에 서울 공릉점에서 테스트 차원의 운영을 시작한다.
내년 2월부터는 신규 오픈하는 점포와 푸드드림 매장(현 전국 600여점)에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적용하고 기존점에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홍주현 DT혁신팀 선임책임은 “이번 민원 문서 출력 서비스가 안착되면 편의점 생활서비스에 대한 고객 편의가 높아지는 동시에 가맹점의 모객 증대 효과도 클 것”이라며 “POS를 활용한 실용성 높은 서비스인 만큼 민원 문서를 시작으로 개인 서류 등 다양한 분야의 종합 출력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