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6호선 연장 '특혜의혹' 해명
남양주시, 6호선 연장 '특혜의혹' 해명
  • 정원영 기자
  • 승인 2021.01.02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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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남양주시는 지난해 12월31일 한 언론에서 보도한 '남양주시, ‘특혜의혹’ 양정역세권으로 6호선 방향 튼 이유는?'이라는 제목의 기사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추진 과정 및 사실을 해명했다.

신내차량기지를 떠안으면서 특혜의혹을 받고 있는 양정역세권으로 노선 방향 변경에 대해 시는 6호선 노선변경은 GTX-B 예타통과 이후 경춘선 공용운영이 불가능해 사업추진 자체가 무산위기에 있었음으로, 주시는 경의중앙선축 대안노선을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에 제출한 노선변경 필요성에 대해  3기 신도시에 대한 언급만 있을 뿐 양정역세권에 대한 내용이 빠져 특혜의혹이 더욱 짙어지는 모양새라는 보도내용에 대해서는 6호선 연장사업은 GTX-B 노선 확정 등 여건변화로 경춘선축의 선로 용량 등을 고려할시,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없어 3기 신도시와 연계한 경의중앙선축으로의 방안을 추진한 것으로 당연히 양정역세권과는 무관함으로 언급할 필요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또 경춘선에서 양정역세권방향으로 틀어 사업비가 1조5405억원에서 2조2136억원으로 6731억원 증가 한 부분은 당초 1조5405억원 사업비에는 차량기지 이전비용이 미 포함된 사업내역이며, 2조2136억원에는 차량기지 이전비용이 포함된 것으로 실질적으로 사업비가 증가한 부분은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남양주시 철도 구상안 추진방향에 대해 시는 철도교통혁신을 통해 시 전체의 지역균형발전과 철도교통편의 제공을 최우선적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근 GTX-B노선 확정으로 경춘선축은 어떠한 대중교통수단보다 가장 빠르게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이 가능한 교통혁명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돼 사업이 불가능한 축보다는 실현 가능한 경의중앙선축으로의 정책적 판단 및 관계기관과의 협의로 추진한 사항이다.

아울러 시는 6호선 남양주 연장사업은 상위계획 반영(공청회)까지 사업의 불투명성과 이에 따른 부동산 투기, 집값 상승 및 지역주민 갈등·의견 분란 등의 부작용이 염려돼 비공개로 도면 등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이번 보도내용에서 도면 등의 자료를 공개함으로써 행정력 낭비 및 지역 갈등 조장 등의 부작용이 발생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입장을 피력했다.

[신아일보] 정원영 기자

wonyoung5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