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빅데이터 분석·플랫폼구축 사업 추진
경기도 수원시가 빅데이터를 활용, 떼까마귀의 생태를 분석하고 떼까마귀가 다시 출몰할 때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안을 찾는다.
실제 지난해 떼까마귀가 가장 많이 출몰한 것으로 나타난 ‘동수원사거리’ 부근지역은 테까마귀들의 배설물 등으로 각종 민원이 끊이지 않았었다.
시는 30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및 플랫폼 구축 사업’ 중간보고회를 열고, ‘도심 떼까마귀 분석’·‘공공도서관 이용 활성화 분석’ 등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과 ‘수원시 맞춤형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시가 ‘도심 떼까마귀’와 관련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겨울 떼까마귀 출몰 횟수는 동수원사거리가 35회로 가장 많았고, 인계사거리 15회, 나혜석거리·인계동박스 8회, 가구거리·인계주공사거리 7회, 아주대삼거리 5회였다.
권선사거리, 신매탄사거리, 시청역사거리, 아주대 등 권선·팔달구 13개 지역에도 1~2차례 출몰했다.
시는 이 같은 통계를 바탕으로 오는 12월까지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구축사업은 빅데이터 전문기업 ㈜빅스터가 사업을 수행하고, 수원시 정보통신과 빅데이터팀이 감독한다.
시 떼까마귀 관련 민원 분석팀은 떼까마귀 관련 SNS(인스타그램, 565건)·수원시 환경정책과 내부데이터(사진·동영상·보도자료 등, 128건)·떼까마귀 관련 민원(53건)과 수원시 인구·토지·기상 정보 등을 수집해 분석했다.
인스타그램의 떼까마귀 관련 데이터는 ‘태그 검색’ 기능을 이용해 수집했다.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사진·내용·URL을 복사해 업로드일, 추정 시간, 사진 내용, 주소 등 10개 정보를 파악했다.
시는 올해도 찾아 올 것으로 예상되는 도심 떼까마귀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떼까마귀와 수원시가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열린 보고회에는 이한규 수원시 제1부시장과 홍사준 기획조정실장, 빅데이터 관련 부서 관계자, 민원 실무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신아일보] 수원/권혁철 기자 khyukc@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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