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마케팅·전문관 주효…"긍정적 흐름 이어갈 것"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가 올해 3월부터 시작된 오픈마켓 부문 영업이익 흑자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11번가는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9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특히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오픈마켓 부문 누적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50억원 이상 개선됐다.
11번가는 올해 수익성 중심 경영 기조를 유지해온 가운데 지속적인 고정비 절감 노력 속에서 지난달 연중 최대 쇼핑 축제 ‘그랜드 십일절’ 성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실제 ‘그랜드 십일절’에 걸맞은 프로모션과 상품 혜택을 다양하게 선보이는 등 고객 유입과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를 통해 마케팅 효율성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그 결과 지난 11월 11번가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모바일 앱 분석서비스 모바일인덱스 데이터 기준 923만명으로 전월 대비 18% 증가하며 업계 2위를 지켜냈다. 11번가의 11월 오픈마켓 부문 결제 고객 수는 전월 대비 14% 늘었고 오픈마켓 신규·휴면 결제 고객 수도 25% 많아졌다. 새로운 고객들의 유입과 구매가 크게 증가하는 성과를 창출한 것이다.
11번가가 ‘타임 마케팅’ 노하우를 살려 지난 9월 말 론칭한 쇼핑 코너 ‘10분 러시’는 매일 오전 10시 단 10분간 초특가 상품을 판매하며 고객들의 꾸준한 관심과 구매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했다. ‘10분 러시’의 11월 거래액은 전월 대비 5배 이상(+438%) 증가했다. 11월 구매 고객 수도 10만명을 돌파했다. 구매 목표 달성 시 모든 패밀리 멤버가 ‘11페이 포인트’를 적립 받는 무료 멤버십 서비스 ‘패밀리 플러스’ 가입 고객 또한 11월 한 달 만에 24만명을 넘어섰다.
11번가느 버티컬 서비스와 전문관도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리빙 전문 버티컬 서비스 ‘홈즈’의 11월 거래액은 전월 대비 2배(+102%)가 증가했고 트렌드 패션 버티컬 ‘#오오티디(OOTD)’, 명품 버티컬 ‘우아럭스(OOAh luxe)’, 신선식품 버티컬 ‘신선밥상’의 11월 거래액이 모두 전월 대비 20%가량 늘었다.
11번가는 12월에도 수익성 중심의 내실 경영에 집중하고 다양한 연말 할인행사와 프로모션을 강화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실적 개선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11번가 관계자는 “다양한 고객 혜택을 갖춘 ’그랜드 십일절’을 통해 꾸준한 고객 방문과 구매를 이끌며 ’고객’과 ‘수익성’을 확보하고 9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갈 수 있었다”면서 “12월에도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수익성을 확보해 긍정적인 실적 흐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