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여 아이돌 앨범·굿즈 매대…"특별한 쇼핑 경험 선사"
편의점 CU는 엔터테인먼트 특화 편의점인 ‘뮤직 라이브러리’를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달 30일 문을 연 CU의 뮤직 라이브러리는 K팝 아티스트를 테마로 한 ‘팝 앤 팬시(POP & FANCY)’ 콘셉트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CU는 홍대에 위치한 점포를 뮤직 라이브러리로 선정했다. 지난해부터 아티스트들의 앨범과 굿즈를 판매한 전국 10여개 점포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해당 점포가 누적 판매량 1위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CU 뮤직 라이브러리는 약 81.53㎡(30평) 규모로 점포 내부는 크게 엔터테인먼트 공간과 상품 공간으로 나뉜다. 우선 엔터테인먼트 공간에 설치된 가로 6m, 세로 2m 가량의 대형 키네틱 사이니지에는 아이돌 뮤직비디오가 송출된다. 해당 사이니지는 500여개의 정사각형 모양 블록이 수시로 입체감을 부여한다. 벽면에는 200여개의 아이돌 앨범과 굿즈가 특수 조명이 설치된 전용 매대에 진열되고 거울이 부착된 포토존도 구성했다. 싱크박스 조명이 설치된 중앙의 원형 진열대는 아이돌의 색다른 굿즈를 판매하는 이벤트 코너로 활용된다.
상품 공간에는 편의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총 700여종의 음료, 디저트 등 핫이슈 상품들을 배치했다. 벽면에 위치한 음료, 신선식품 공간에는 외국인 고객도 손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 카테고리를 영문으로 표기했다.
점포 외부에는 현재 판매 중인 다양한 KPOP 콘텐츠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아티스트가 그려진 윈도우 그래픽 시트를 부착했다.
CU는 고객에게 특별한 쇼핑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라면 라이브러리(CU 홍대상상점), 스낵 라이브러리(CU T2인천공항 교통센터점) 등 신개념 편의점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라면 라이브러리의 경우 서울과 수도권을 넘어 전국 가맹점으로 확대하고 있다.
황환조 BGF리테일 영업개발부문장은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한국의 편의점이 세계적인 이목을 끌고 있는 만큼 이번에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뮤직 라이브러리는 K편의점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CU는 전세계 편의점 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표 브랜드로 자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