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이 개최한 포럼에서 자율주행 혼란을 방지하고 이해도를 높이려면 전문가와 소비자 간 용어 정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정부 정책 필요성도 제기됐다.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지난 25일 대구시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4 미래혁신기술박람회와 연계해 '자율주행 모빌리티 상용화를 위한 제3회 자율주행 오픈포럼'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자율주행 오픈포럼은 지난 2016년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교통물류 혁신을 위해 발족한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에서 기획했다. 국내외 자율주행 관련 주요 이슈를 공론화하고 자율주행 상용화 정책을 지원한다.
이번 포럼에선 자율주행차 전문 용어 이해도 향상 방안과 시범운행지구 운영 평가 결과 등을 주제로 다뤘다. 또 자율주행차 임시 운행 허가 제도 발전 방향에 대한 자율주행 업계의 의견을 들었다.
용기중 한국자동차안전학회 위원은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용어 혼란을 지적하며 전문가와 소비자 간 용어 정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상우 TS 책임연구원은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운영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자율주행 상용화 지원을 위한 제도적 성과를 소개했다.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차 기술 실증이 가능하도록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자율주행차 활용 여객·화물 유상 운송 특례가 적용된다.
허정윤 국민대학교 교수는 자율주행차 서비스 활성화와 이를 위한 지방자치단체, 기업 간 협력의 중요성을 논하고 신속한 상용화를 위한 정부 정책 필요성을 언급했다.
마지막 발표자인 민경찬 TS 연구위원은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자율주행차 임시 운행 허가제도 발전 방향에 관해 얘기했다. 임시 운행 허가는 시험·연구 목적 자율주행차에 대해 일정 수준 안전성 확인 후 일반도로를 운행할 수 있게 한 제도다.
정용식 TS 이사장은 "자율주행 기술 발전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국민들의 수용성을 고려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