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가 운영하는 기업주문형 긱워커 플랫폼 뉴워커는 ‘노쇼방지시스템’으로 긱워커의 노쇼(No-show)를 최소화한다고 25일 밝혔다.
긱워커는 필요에 따라 계약을 맺고 일회성 업무에 참여하는 초단기 임시 노동자이다. 업무에 꼭 필요하지만 선발된 긱워커가 오지 않는 '노쇼(No Show)'로 인해 업무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처럼 긱워커의 노쇼는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 대표적인 애로사항이다.
뉴워커가 ‘국내 기업의 긱워커 모집 및 활동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기업을 상대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노쇼에 대한 우려가 나타났다. 긱워커 모집 경험이 있는 기업에게 시중 긱워커 서비스에 불만족한 점이 무엇인지 물었는데 총 48.4%(중복 선택 가능)가 참여자의 노쇼 또는 지각 관리의 어려움을 꼽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뉴워커는 ‘노쇼방지시스템’을 통해 기업들이 노쇼에 대한 우려 없이 업무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뉴워커의 노쇼방지시스템은 업무 하루 전과 당일에 긱워커의 참여 여부를 재확인하고 실제 긱워커의 이동 상태를 확인해 노쇼 가능성을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노쇼가 예상되는 긱워커를 선별해 업무를 취소하고, 대기 중인 다른 긱워커로 즉시 대체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이다.
또한 이 시스템을 통해 노쇼 없이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한 긱워커를 별도로 관리하고, 급여 상승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뉴워커만의 긱워커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뉴워커는 독보적인 시스템 개발로 기업의 업무 운영을 원활히 지원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노쇼방지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임경현 인크루트 뉴워커본부장은 “기업들이 긱워커를 업무에 투입할 때 가장 고민하는 노쇼를 근절하기 위해 뉴워커는 자체 개발한 시스템을 운영 중”이라며 “앞으로 긱워커 모집과 운영에 도움 되는 다양한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