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도 플랫폼 도입, 맞춤 쇼핑 환경·서비스 제공
롯데 그로서리 사업의 완전한 통합이 이뤄진다.
롯데마트는 1일 이커머스사업부 내 e그로서리사업단과 조직 통합을 단행했다.
기존에는 마트, 슈퍼, 창고형 할인점 등 오프라인 채널은 롯데마트사업부가 담당하고 온라인 채널인 롯데마트몰은 이커머스사업부에서 담당했다.
하지만 이번 조직 개편으로 온·오프라인 그로서리사업 전체를 롯데마트가 전담한다. 이커머스에서 담당하던 오카도(Ocado)와의 협업 역시 롯데마트가 추진한다.
롯데마트는 성장이 정체된 오프라인 유통 산업에서 △마트 슈퍼 사업부 통합 시너지 창출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신선 및 PB 등 그로서리 상품군 경쟁력 강화 △해외 사업 지속 확대 등의 다양한 전략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번 통합으로 오프라인 채널 중심의 성장 전략에서 더 나아가 오카도와 협업 중인 온라인 그로서리 신사업이라는 새로운 성장 동력까지 갖추게 됐다.
롯데마트가 온·오프라인 그로서리 사업을 통합한 이유는 온라인 식품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올해 1~7월 온라인 식품 거래액은 27조789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1.9% 늘었다. 연간으로는 50조원을 돌파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다시 말해 유통 산업에서 온라인 식품 시장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는 만큼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의 경쟁력 확보가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롯데마트는 온·오프라인 사업부간 시너지를 창출해 온라인 식품 시장 내 독보적인 경쟁력을 구축한다는 포부다. 구체적으로 이번 그로서리 통합은 매입 규모 확대에 따른 상품 조달력 향상은 물론 온·오프라인 통합 데이터 베이스 활용을 통해 상품 운영과 마케팅 측면에서도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마트는 더불어 일원화된 관리 체계 아래 고객에게 이전보다 더 나은 쇼핑 혜택을 제공하고자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내년 상반기 차세대 e그로서리 애플리케이션(앱) 론칭을 시작으로 고객 풀필먼트 센터(Customer Fulfillment Center) 오픈까지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 기반의 온라인 그로서리 전문 포맷을 단계적으로 선보일 방침이다.
롯데마트는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 도입을 통해 고객 맞춤형 온라인 그로서리 쇼핑 환경을 구축하고 온라인 장보기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먼저 차세대 e그로서리앱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인공지능(AI) 기반의 고도화된 상품 및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맞춤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산 고객 풀필먼트 센터 건립 이후에는 상품 구색을 기존 온라인 물류센터보다 2배가량 많은 4만5000여종까지 늘려 고객의 선택지를 한층 넓힌다.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 로봇을 활용한 상품 피킹 및 패킹, 배송 노선 및 배차 최적화 등이 자동화로 이뤄져 배송 처리량 역시 2배 이상 확대된다. 배송 차량은 100% 냉장 차량으로 운영, 국내 최고 수준의 콜드 체인 시스템(저온 물류 체계)을 통해 상품의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한 채로 배송한다. 이를 통해 상품 변질, 품절, 오배송, 지연 배송 등의 고객 불편사항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는 “이번 e그로서리사업단와의 조직 통합으로 롯데 그로서리 사업이 완전한 원팀으로 거듭나게 됐다”며 “통합의 시너지를 발판 삼아 수익성과 효율성 개선은 물론 고객에게는 혁신적인 온·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해 국내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