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추석 연휴 대비 품질 집중관리…근무인력 배치
이통3사, 추석 연휴 대비 품질 집중관리…근무인력 배치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4.09.14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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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SKB·SK오앤에스·홈앤서비스, 연휴 근무인력 7700명 배치
KT, 스마트 관제 시스템인 '싱글 뷰' 도입…대응 신속·편의성 높여
LGU+, 마곡 사옥 종합상황실 마련…다중이용시설 품질 점검·개선
SK텔레콤과 SK오앤에스 엔지니어가 서울역 인근에서 통신장비를 점검하는 모습.[사진=SKT]
SK텔레콤과 SK오앤에스 엔지니어가 서울역 인근에서 통신장비를 점검하는 모습.[사진=SKT]

이동통신3사가 추석 연휴 급증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대비해 품질 집중 관리와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는 특별 소통 상황실 운영, 품질점검, 네트워크 소통 대책 마련 등을 통해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SKT는 추석 귀경길이 본격화된 지난 13일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전국적으로 일평균 1300명의 자회사·관계사·협력사 전문인력을 배치해 통신 서비스를 24시간 모니터링한다.

SKT·SK브로드밴드·SK오앤에스·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쉴더스·티맵모빌리티 등 관계사 인원이 유기적인 상황 대응체계를 갖출 예정이며 연휴동안 연인원 7700명의 인력이 투입된다.

SKT는 이번 추석 연휴를 위해 이동통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기차역, 버스 터미널,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다.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 이동통신 품질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많이 활용하는 티맵(TMAP),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SKT는 추석 당일인 17일에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5% 증가해 연휴기간을 통틀어 데이터 사용량이 최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사전 품질점검 및 서비스 최적화 작업을 마쳤다. SKT는 이번 연휴 기간 가족 단위 이동이 늘어날 가능성에 대비, 고속도로와 국도 주요 구간, 성묘지 및 공원묘지, 리조트와 캠핑장 등의 통신 인프라 점검도 마쳤다.

SKT는 해외여행 고객들이 이용하는 국제로밍은 추석 연휴기간 전월 대비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집중 관리를 통해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보안 측면에서도 디도스 공격이나 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감시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집중 분석할 예정이며 연휴기간 택배 도착 문자 등을 사칭한 스미싱 위험성을 고객에게 적극 전파하고 모니터링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KT 네트워크 전문가가 경기도 과천시 네트워크 관제센터에 마련된 종합상황실에서 전국 통신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KT]
KT 네트워크 전문가가 경기도 과천시 네트워크 관제센터에 마련된 종합상황실에서 전국 통신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KT]

KT도 13일부터 18일까지 네트워크 집중 관리 체계를 운영한다. 네트워크 집중 관리 기간 중 1600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 주요 통신 시설에 배치할 계획이며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유무를 쉼 없이 모니터링 한다.

KT는 연휴 동안 고 품질의 통신 서비스를 위해 스마트 관제 시스템인 ‘싱글 뷰(Sigle View)’를 도입했다. 싱글 뷰는 수많은 네트워크 장비의 트래픽과 통계를 각각의 감시창으로 확인하던 기존 방식을 하나의 화면에서 모니터링하도록 구현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장애 대응 신속성과 업무 편의성이 동시에 향상된다.

KT는 추석 귀성과 귀경으로 인해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와 유동인구 밀집 지역인 터미널,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1000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해 기지국 증설과 함께 품질 점검을 완료했다.

서울역을 포함한 KTX, SRT 역사 점검의 경우 ‘3차원 고객 체감 품질 분석 시스템’의 실내 품질 시각화 기능이 활용됐다. 3차원 고객 체감 품질 분석 시스템은 고객의 생활과 밀접한 백화점, 쇼핑몰, 터미널 등 전국 300만개 건물 내부의 품질을 층과 공간별로 더욱 정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솔루션이다.

KT는 명절 안부 인사, 주문과 결제를 사칭한 스미싱 문자의 경우 이미지를 학습해 악성 사이트를 자동으로 식별하는 ‘AI 스미싱 대응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한다. DDoS를 비롯해 점점 지능화되고 있는 각종 침해 공격 역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관련 기관과 신속한 정보 공유 체계와 KT 자체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보다 철저하게 대비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네트워크 부문 직원들이 용산역 인근 건물 옥상에 설치된 5G 안테나 장비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네트워크 부문 직원들이 용산역 인근 건물 옥상에 설치된 5G 안테나 장비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추석 명절과 임시공휴일 연휴에 앞서 네트워크 소통 대책을 마련했다. 네트워크 부문 인프라 운영 구성원들은 연휴 중 다수의 고객들이 오고갈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철도역사·공항 등 다중이용시설에 품질 점검과 개선작업을 마쳤고 9월에 태풍이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건물 옥탑 등에 설치된 기지국 등 설비를 점검했다.

또한 연휴 기간 중에도 서울 강서구 마곡사옥에 마련된 통합 관제센터에서 서비스 품질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youn@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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