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은 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 볼룸에서 ‘기업 혁신을 극대화하는 AI, 자동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라는 주제하에 ‘IBM AI 서밋 코리아 2024’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지난해 출시한 생성형 AI 및 데이터 플랫폼, IBM 왓슨x를 통해 기업용 AI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IBM은 이번 행사에서 기업들이 AI를 시험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비즈니스 전반에 확대 적용하기 위한 전략과 최신 기술, 선진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생성형 AI, 자동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고객 경험, 생산성, 업무 방식을 혁신하는 방법을 체험할 수 있는 데모와 전시를 마련했다.
이은주 한국IBM 사장은 “현재 많은 기업들이 AI를 시험 단계에서 비즈니스 전반으로 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이를 어렵게 하는 여러 가지 도전 과제가 있다”며 “AI 여정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고객들은 소수의 AI 프로젝트에 집중한 후 이를 기업 전체로 확장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세계 1000개 이상의 고객과 파트너들이 고객 경험,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디지털 노동과 같은 특정 영역에 IBM 생성형 AI 플랫폼인 왓슨x를 적용하고 있다. IBM 왓슨x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로 학습한 파운데이션 모델을 사용할 수 있으며 특정 목적에 맞춰 조정된 작은 규모의 모델을 활용해 급증하는 AI 추론 비용을 제어하면서도 품질 및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전 프로골퍼이자 기업인인 박세리 감독이 한국IBM CTO인 이지은 전무와 무대에 등장, ‘AI 기술로 변화하는 스포츠의 미래’에 대한 내용으로 토론을 해 눈길을 끌었다. 박세리 감독은 “스포츠 분야에서는 팬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한 비즈니스 성공 요소”라며 ”더 많은 관중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관여도를 높이기 위해 스포츠 업계는 매년 최첨단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IBM은 마스터즈 골프, 윔블던 테니스, US 오픈 등 유수의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에 금융, 제조, 유통과 같은 여타 산업 비즈니스에서 활용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생성형 AI와 자동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첨단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팬 경험을 향상하고, 스포츠 비즈니스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앞장서 왔다.
박 감독은 마스터즈 골프의 예를 들며 “생성형 AI와 같은 기술이 도입되면서 현장에 참여하지 못하는 팬들에게도 높은 만족감을 선사할 수 있는 것 같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됨으로써 스포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미드하트 샤히드 IBM 월드와이드 데이터 패브릭 및 클라우드 팩 포 데이터 제품 관리 부사장이 아눕 쿠마 IBM 아태지역 데이터 & AI CTO와 함께 무대에 올라 생성형 AI를 비즈니스에 성공적으로 확대 적용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용도에 맞는 신뢰할 수 있는 모델과 고품질의 데이터, 데이터 통합 및 거버넌스 등 체계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관리 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수적임을 강조하며 여러 가지 데이터 솔루션과 왓슨x, 인스트럭트랩 기술을 시연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한국IBM의 데이터 및 AI 전문가가 국내 고객과 함께 수행한 수 십여 건의 산업별, 업무 영역별 생성형 AI 파일럿 프로젝트의 경험과 교훈을 공유하고 디스커버리 워크샵, 핸즈온 프로그램,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등 AI 프로젝트를 실제로 진행할 때 지원받을 수 있는 다양한 IBM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했다.
[신아일보] 윤경진 기자